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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정부광고법 해설
학지컴인사이트총서 010
저자 : 김병희, 최일도, 최지혜
페이지 : 24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5,000원
  • 978-89-997-2893-8 03320
  • 2023-04-10
  • 국판
  • 반양장

내용

‘정부광고 업무 인수인계서를 더 이상 쓰지 말자’ 정부광고 실무의 워크북 성격을 띤 이 책이 정부광고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나 광고회사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실무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 정부광고 업무를 맡은 전임자와 후임자가 관련 업무를 주고받는 순간에 업무 인수인계서를 작성해야 할 텐데, 이 책 한 권만 있다면 앞으로는 정부광고에 대한 업무 인수인계서를 더 이상 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정부광고와 정부광고법에 대한 모든 것을 쉽게 이해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이 열리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은 독자들께서 우리나라 정부광고의 수준을 한껏 높여주기를 기대한다.

목차

머리말

01 정부광고의 특성과 변천
정부광고의 일반적 특성
정부광고의 역사와 대행 제도

02 정부광고의 법률적 의미
정부광고의 목적(정부광고법 제1조)
정부광고의 정의(정부광고법 제2조)
정부광고에 대한 국가 등의 책무(정부광고법 제3조)
다른 법률과의 관계(정부광고법 제4조)

03 정부광고의 기획과 집행
정부광고의 의뢰(정부광고법 제5조)
홍보 매체의 선정(정부광고법 제6조)
매체의 관련 자료 요청(정부광고법 제7조)
소요 경비의 지출(정부광고법 제8조)

04 정부광고 집행 시의 준수 사항
유사 정부광고의 금지(정부광고법 제9조)
정부광고 업무의 위탁(정부광고법 제10조)
정부광고에 대한 지휘 감독(정부광고법 제11조)
비밀 누설의 금지(정부광고법 제12조)

05 정부광고 집행 후 국회 보고
시정 조치의 요구(정부광고법 제13조)
집행 결과의 국회 보고(정부광고법 제14조)
벌칙 적용에서 공무원 의제(정부광고법 제15조)
비밀 누설에 대한 벌칙(정부광고법 제16조)

06 정부광고의 시행 실무
연간 계획의 수립
정부광고 시행의 세부 절차
광고 집행 결과의 확인과 광고효과 분석
정산 등 사후 절차
유사 정부광고 금지와 협찬의 유의사항
자주 묻는 정부광고 질문에 대한 응답

부록1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정부광고법)
부록2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시행령
부록3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부록4 정부광고 업무 규정
부록5 국무총리훈령에 의한 과거의 정부광고 업무 시행지침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김병희</b>

현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학박사를 받았다.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 정부광고자문위원회 초대 위원장, 서울브랜드위원회 제4대 위원장으로 봉사했다. 그동안 『정부광고의 정석』(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을 비롯한 여러 저서를 출간했고, 「상호지향성 모델로 알아본 정부광고에 대한 이해와 오해」(2022) 등 정부광고와 광고 일반에 관한 110여 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했다. 한국갤럽학술상 대상(2011), 제1회 제일기획학술상 저술 부문 대상(2012), 한국연구재단의 우수 연구자 50인(2017) 등을 수상했고, 정부의 정책 소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2019)을 받았다



<b>최일도</b>

현재 정부광고 수탁기관인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브랜드 전략과 소비자 연구로 광고학박사를 받았다. 2010년도부터 정부광고 제도와 정책 담당 연구위원으로서 정부광고법의 입안에 참여했고, 정부기관 등의 정책홍보 분야에서 자문과 연구와 강의를 두루 수행하고 있다. 2022년 10월부터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자문위원으로 임명돼, 정부광고와 관련된 법규(국가계약법,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에 대한 자문과 강의도 맡고 있다. 『정부광고 관련 법제도』(공저,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를 비롯한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고, 「미디어 수용자의 매체 소비예측에 따른 정부광고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2017) 등 3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b>최지혜</b>

현재 정부광고 수탁기관인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정부광고 제도 및 정책 담당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며, 정부기관과 공공법인 등의 광고홍보 분야컨설팅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광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동안 『디지털 공공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공저,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을 비롯해 정부광고와 브랜드에 관련된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또한 「정책 브랜드 평가가 정책 주체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21), 「정책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및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2019)를 비롯한 다수의 논문을 주요 학술지에 발표했다. 현재 정부광고와 공공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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