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보랏빛 섬이 온다
인구소멸시대의 문화예술행정 이야기
저자 : 김병희, 김신동, 홍경수
페이지 : 28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2778-8 03320
  • 2022-11-2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앞으로 여행이 어떻게 변하게 될까? 이 책은 신안군의 여러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소개하고 있지만, 결코 여행 가이드북이 아니다. 74개의 유인도를 비롯해 모두 1,025개의 섬(1004섬으로 통칭)으로 구성된 섬들의 천국인 전라남도 신안군에서 인구 절벽과 노령화 현상을 앞두고 지역의 환경과 문화를 바탕으로 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 왔는지 돌아보는 행정 혁신의 기록이다. 그동안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 재생을 위한 행정을 펼쳐 왔지만, 퍼플섬의 컬러 마케팅을 비롯한 신안군의 사례만큼 혁신적인 사례는 드물다. 행정 책임자와 구성원 및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변화와 혁신을 실천한 결과물이라 더 의미가 크다. 필자들은 기존의 지역 재생 보고서나 관광안내 책자의 한계점을 넘어서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세 사람이 집필한『보랏빛 섬이 온다: 인구소멸시대의 문화예술행정 이야기』라는 책을 이제 세상에 내보낸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색깔이 사람을 끌어들이는 컬러 마케팅
1. 컬러 마케팅의 개념과 사례
2. 신안군 퍼플섬의 컬러 마케팅 활동
3. 퍼플섬의 컬러 마케팅에 대한 국내외의 반응
4. 신안군의 계속되는 컬러 마케팅
5. 퍼플섬 컬러 마케팅의 의의

제2장 꽃과 나무로 지역을 재생하는 그린 마케팅
1. 그린 마케팅의 개념
2. 그린 마케팅의 구조와 영역
3. 꽃과 나무를 활용한 그린 마케팅과 그린 소비자
4. 신안군의 플로피아 프로젝트
5. 확장되는 플로피아와 발전 방향

제3장 예술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 아트 마케팅
1. 김환기의 예술 정신을 기념하는 플로팅 미술관, 안좌도
2. 인피니또 미술관, 자은도
3. 비금도 바다 미술관과 앤터니 곰리
4. 기점·소악도 섬티아고 순례길의 건축 미술
5. 계속되는 신안군의 1도 1뮤지엄 사업

제4장 나오시마 예술섬과 에치고 츠마리의 대지예술제
1. 나오시마 예술섬 프로젝트
2. 에치고 츠마리의 대지예술제
3. 예술 프로젝트의 성공 조건

제5장 산토리니에서 배우는 글로벌 섬 관광지 개발
1. 화산과 황무지의 섬 산토리니
2. 자연에 어울린 인공의 매력 산토리니
3. 보고, 먹고, 마시고, 찍고, 사는 관광의 요소들
4. 산토리니의 숙제와 교훈

제6장 신안군의 장소 마케팅 전략을 위하여
1. 장소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2. 장소 마케팅의 사례
3. 신안군의 장소 마케팅 전략

제7장 지방 소멸 시대를 넘어서는 신안군의 도전
1.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2. 방문 인구의 창출을 통한 지역 발전
3. 도시 재생과 지역 개발
4. 매력적인 여행지를 만드는 신안의 창의적 실험

제8장 박우량 군수와의 대화


미주
찾아보기

저자 소개

<b>김병희</b>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 정부광고자문위원회 초대 위원장, 서울브랜드위원회 제4대 위원장으로 봉사했다.



<b>김신동</b>

한림대학교 미디어스쿨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를,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매스컴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 활동으로는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이사장 및 (사)좋은나라연구원 이사장을 맡고 있다.



<b>홍경수</b>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