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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 뒤에 숨어 있는 트라우마
지적장애인을 위한 트라우마 기반 행동중재
저자 : Karyn Harvey | 역자 : 강영심, 손성화
페이지 : 26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5,000원
  • 978-89-997-2740-5 93370
  • 2022-09-1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30년이 넘게 다양한 기관에서 행동분석전문가이자 임상심리사로 지적 및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에 대해 컨설팅을 한 저자의 실제적 경험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여러 현장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에 따른 중재계획을 제공하며 경험했던 다양한 실패의 원인,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는 우리로 하여금 많은 것을 배우게 한다. 또한 지적장애인의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과 더불어 행동중재 시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를 자세하게 알려 주고 있어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특히 이 책은 지적장애인을 자녀로 두고 있는 부모나 일과 중 많은 시간을 지적장애인과 함께하는 교사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나 교사가 지적장애인에게 먼저 안전한 존재로 다가가 이들의 트라우마를 공감하고 전인격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하면 지적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은 크게 줄어들 수 있다. 미래에 교사가 될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의 학부생과 대학원생, 현장에서 장애인의 문제행동으로 많은 고민을 하는 복지 관련 종사자와 치료사에게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이 지적장애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실 우리 모두의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트라우마에 기반한 인간의 이해는 개별성을 가진 인간의 삶을 오롯이 존중하는 데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각자의 트라우마를 만나 자신을 이해하고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 문제를 해결하려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사례
사례별 적용
요약

2 기능평가는 어떤 목적으로 실행되는가
지역사회 대 통제된 환경
감정 대 조종
감정의 수량화
연관성이 원인을 의미하는가
숨겨진 행동표현형과 유전장애
무시된 태아기 알코올 손상
요약

3 중재보다 예방이 최선이다
행위 예술로서의 행동
행복
행복과 긍정심리학
행복평가와 절차
요약

4 잘못 진단되면 위험하다
유전장애와 행동표현형
주버트 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 증후군
엔젤만 증후군
취약 X 증후군
요약

5 위험한 환경의 아이가 성인이 되다
출생
발달지체
태아기 코카인의 노출 영향
태아기 알코올과 코카인의 중복 노출 영향
요약

6 트라우마에 대해 제대로 알자
선행사건 또는 촉발요인
투쟁, 도피, 혹은 얼어붙는 반응
트라우마 마음상태
암묵적 기억 대 명시적 기억
큰 트라우마와 작은 트라우마
부정 당하는 트라우마
트라우마 기반 반응
발달적 트라우마 장애

7 트라우마 회복의 기본은 안정화이다
안전감
정서적 안전
권한 부여
진짜 선택 대 가짜 선택
연대감 형성
애착장애
연대감 구축을 위한 종사자 교육
치료

8 트라우마 기반 위기 예방
트라우마 평가
정신건강계획
준전문가 상담
정신의학과와 협력
의사소통
안전감
연대감
권한 부여
긍정적 정체성 개발
예방

9 트라우마 기반 위기 중재
복합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진정시키기
정신질환 검토
충분한 정보수집
통제의 제거
평온한 중재
병원같은 보호
예방의 마음가짐

10 정신건강계획
정신건강계획: 견본
트라우마에 대한 정신건강계획
사례 1
사례 2
사례 3
사례 4

11 트라우마 관점의 프로그램 서비스
안전감
권한 부여
연대감
연애 프로그램
우정 프로그램

12 지금 여기에 발을 내딛다
잘못된 통제
EMDR과 지적장애
인지행동치료
치료를 위한 조건
지금 여기에 발을 내딛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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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b>Karyn Harvey</b>

Karyn Harvey 박사는 지적 및 발달장애(ID/DD) 분야에서 30년 이상 임상의로 일해 왔다. 메릴랜드대학교에서 임상 심리학 석사학위와 응용 발달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정신건강 전문기관인 파크 애비뉴 그룹(The Park Avenue Group)에서 교육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책임자로 일하면서 장애인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의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있다.

역자 소개

<b>강영심</b>

부산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교육심리 및 상담심리 전공, 지적장애 인지개발)를 받았다. 미국 유타주립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치고 1995년부터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b>손성화</b>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특수교육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박사 후 연구원을 거쳐 현재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및 부산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로 재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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