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저자 : 박종효, 이선숙, 임재연, 최은영, 권지웅
페이지 : 26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2723-8 93370
  • 2022-08-30
  • 크라운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이 책은 2021년도 교육부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의 교수요목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집필하였다. 첫째,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하여 인성교육과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으며 국내외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둘째, 아동학대 예방,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예방의 내용을 포함하였고 신고의무 등 법적 사항을 다루었다. 셋째, 학교문화와 관련하여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지도방법을 포함하였다. 넷째, 학교부적응과 고위험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생활지도 및 상담 방법을 예시와 함께 소개하였다. 다섯째, 학생 정서·행동에 관한 이해를 포함하였으며 일선 학교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선별하여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3. 사이버폭력의 차별성과 유형
4. 학교폭력의 현황

제2장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징
1. 피해학생
2. 가해학생

제3장 학교폭력 영향요인과 이론적 관점
1. 학교폭력의 영향요인
2.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제4장 또래관계와 학교폭력 주변학생
1. 또래관계의 특성
2. 학교폭력과 관련된 또래관계의 긍정 요인
3. 학교폭력과 관련된 또래관계의 부정 요인
4. 학교폭력 주변학생
5. 학교폭력 주변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징
6. 방어행동 및 비폭력 학급 분위기 조성과 교사의 역할

제5장 학교폭력 예방교육
1. 학교폭력 예방의 이해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제6장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1. 초기대응
2. 사안조사 및 전담기구 심의
3. 심의위원회 조치 결정 및 이행

제7장 학교폭력 관련학생 및 보호자 상담
1. 상담 기본 지식
2. 학교폭력 관련학생 및 보호자 상담

제8장 학생의 정서・행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
1. 학생의 정서·행동발달
2.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 이해

제9장 인성교육과 사회정서학습
1. 인성교육의 이해
2. 인성교육의 실천
2. 사회정서학습의 이해
4. 사회정서학습의 실천

제10장 학생생활지도와 학교문화
1. 학생생활지도의 이해
2. 학급문화와 학급관리
3. 학교문화와 학교폭력
4. 다문화 학생의 이해와 학교폭력

제11장 고위험 학생 이해와 교육
1. 3수준 공중보건모형: 고위험 학생의 예방 및 교육
2. 고위험 학생의 이해: 아동학대, 아동성폭력, 가정폭력
3. 고위험 학생의 이해: 학업중단위기와 학업중단숙려제

제12장 학생 관계회복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1. 학생 관계회복 프로그램의 이해
2. 학생 관계회복 프로그램의 실제

제13장 학교폭력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
1.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관련 주요 정책
2. 해외의 학교폭력 관련 주요 정책
3.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관련 지원체계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박종효</b>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철학박사(교육심리 전공)

전 OECD, UNESCO 교육분야 한국대표

&nbsp;&nbsp;&nbsp;&nbsp;&nbsp;NIH/NIMH 박사 후 연수

현 건국대학교 사범대학장, 교육대학원장

&nbsp;&nbsp;&nbsp;&nbsp;&nbsp;통계청 국가 삶의 질 지표 교육분야 전문위원



<b>이선숙</b>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상담심리 전공)

전 서울특별시교육청 성북 Wee센터 실장

&nbsp;&nbsp;&nbsp;&nbsp;&nbsp;서강대학교 평생교육원 심리학과 시간강사

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직과 강사

&nbsp;&nbsp;&nbsp;&nbsp;&nbsp;경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

&nbsp;&nbsp;&nbsp;&nbsp;&nbsp;서울누원고등학교 교사



<b>임재연</b>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상담심리 전공)

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클리닉센터 소장

현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서울가정법원 소년보호사건 화해권고위원



<b>최은영</b>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교육심리 전공)

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nbsp;&nbsp;&nbsp;&nbsp;&nbsp;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nbsp;&nbsp;&nbsp;&nbsp;&nbsp;성균관대학교 사교육혁신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현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강사

&nbsp;&nbsp;&nbsp;&nbsp;&nbsp;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강사

&nbsp;&nbsp;&nbsp;&nbsp;&nbsp;동국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nbsp;&nbsp;&nbsp;&nbsp;&nbsp;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nbsp;&nbsp;&nbsp;&nbsp;&nbsp;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b>권지웅</b>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교육심리 전공)

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nbsp;&nbsp;&nbsp;&nbsp;&nbsp;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교사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