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디지털 시대의 애드테크 신론
저자 : 이경렬
페이지 : 49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8,000원
  • 978-89-997-2733-7 93320
  • 2022-08-30
  • 4x6배판
  • 양장

내용

이 책은 1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 제4장까지는 애드테크의 개념, 디지털 광고 생태계,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의 기본 용어, 광고 플랫폼과 프로그래매틱 바잉을 소개함으로써 애드테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제5장과 제6장은 웹과 앱 사용자의 데이터 유형 및 수집 방법과 이러한 웹과 앱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타겟팅 기법을 소개함으로써 사용자 빅데이터가 다양한 타겟팅 기법과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7장은 소비자의 구매 여정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 퍼널의 분석 및 전략을 다루었고, 제8장은 디지털 캠페인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전환율 최적화의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9장과 제10장에서는 전환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과 A/B 테스트에 대해 다루었다. 제11장은 디지털 캠페인 종료 후 성과를 분석하는 과정인 어트리뷰션을 다루었고, 제12장은 2000년대 이후에 등장한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리마케팅/리타겟팅, 온드 미디어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 키워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제휴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 O2O 마케팅 등을 포함한 새로운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기법들을 소개하는 데 많은 내용을 할애하였다. 제13장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마케팅 콘텐츠를 사례와 함께 설명하였고, 제14장에서는 네이버 광고시스템, 구글 애즈, 카카오모먼트,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광고 플랫폼 등의 주요 광고 플랫폼들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15장은 대표적인 웹로그 및 앱로그 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소개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광고와 기술의 만남: 애드테크
1. 애드테크란
2. 애드테크의 주요 기술

제2장 디지털 광고환경의 이해
1. 디지털 광고환경
2. 디지털 광고 생태계

제3장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 측정 지표
1. 트래픽 효과 측정 단위
2. 인게이지먼트 효과 측정 단위
3. 캠페인 성과 측정 단위
4. 캠페인의 효율성 측정 단위

제4장 광고 플랫폼과 프로그래매틱 바잉
1. 디지털 광고 거래 방식의 변화와 광고 플랫폼의 진화
2. 프로그래매틱 바잉

제5장 사용자 데이터의 유형 및 수집
1. 디지털 마케팅에서 사용자 데이터의 활용
2. 사용자 데이터의 분류 및 유형
3. 고객 프로파일링
4. 사용자 데이터의 분석과 수집

제6장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타겟팅의 고도화
1. 전통적 마케팅의 타겟팅
2. 디지털 마케팅의 타겟팅
3. 빅데이터, 머신러닝, 타겟팅의 고도화
4. 광고 플랫폼과 타겟팅
5. 타겟팅에 활용되는 사용자 데이터의 유형
6. 디지털 광고 타겟팅의 유형과 분류

제7장 마케팅 퍼널의 이해
1. 퍼널이란
2. 마케팅 퍼널의 이론적 틀: 효과 위계 모델
3. 퍼널의 유형
4. 마케팅 퍼널의 설계, 분석 및 전략 수립
5. 퍼널 분석 사례
6. 퍼널 전략의 수립
7. ToMoBoFu 모델과 콘텐츠 마케팅 전략
8. 리드 매니지먼트

제8장 전환율 최적화
1. 전환율 최적화란
2. 전환의 종류
3. 구매 전환율
4. 구매 전환율 결정 요소
5. 전환율 최적화의 방법
6. 전환율 최적화 테스트의 사례
7. 정리하기

제9장 검색 엔진 최적화
1. 검색 엔진 최적화의 개념
2. 검색 엔진 최적화의 핵심 성과 지표
3. 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
4. 카페 검색 엔진 최적화

제10장 A/B 테스트의 이해
1. A/B 테스트란
2. A/B 테스트의 목적
3. A/B 테스트의 과정
4. A/B 테스트의 단점과 한계
5. 구글 옵티마이즈
6. A/B 테스트의 적용 산업 분야
7. A/B 테스트의 활용 사례

제11장 어트리뷰션
1. 어트리뷰션이란
2. 어트리뷰션 모델
3. 어트리뷰션 측정 방법
4. 어트리뷰션 도구
5. 룩백 윈도우

제12장 디지털 마케팅의 기법
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 디지털 마케팅 기법

제13장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1.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의 분류
2.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의 유형

제14장 국내외 주요 광고 플랫폼 소개
1. 네이버 광고
2. 구글 애즈
3. 카카오모먼트
4. 페이스북 광고
5. 인스타그램 광고

제15장 구글 애널리틱스(GA)
1. 구글 애널리틱스(GA)란
2.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층 구조
4.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설치
5. 구글 애널리틱스 표준 보고서의 5가지 유형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이경렬</b>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 석사(M.A.), University of Florida에서 광고 전공으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박사학위 취득 후 삼성전자 국내영업본부 마케팅팀 과장으로서 가전, C&C(Computer & Communication) 제품들을 포함하여 20개 이상의 브랜드의 광고 효과 조사 및 매체기획 업무를 담당하였다. 동아대학교 사회언론광고학부(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와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부 교수를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ICT융합학부 미디어 테크놀로지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5, 2007, 2009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심사위원, 문화관광부 홍보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교육자문위원, 연구자문위원, 미디어포럼 광고분과위원,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편집위원장, 한국광고학회 영문저널 JAPR 편집위원장,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부회장,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최근 관심 분야는 애드테크(AdTech), 디지털 마케팅 등이며, 다수의 논문과 저서가 있다. 대표적인 논문으로는 「Predictors of electronic word-of-mouth behavior on social networking sites in the United States and Korea」(2019)가 있으며, 저서로는 『디지털 시대의 광고매체론』(2판, 서울경제경영, 2019)이 있다.

E-mail: kylee19@hanyang.ac.kr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