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기업교육에 관한 그간의 논의들과 연구결과들을 개론서와 비슷한 체계를 통하여 통합적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모두 5부로 이루어져 있다.
제1부는 기업교육의 역사와 발전을 다룬다. 여기에는 기업교육의 역사 개관, 우리나라 기업교육 발전사, 기업교육의 제도적 기반이 포함된다. 역사와 발전 부분에 제도적 기반을 포함시킨 이유는 제도적 기반이 현재 우리 사회가 기업교육을 보는 시각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2부 기업교육의 이론적 기초에서는 평생교육, 수행공학, 지식생태학, 인적자원관리 등의 제 관점에서 본 기업교육의 모습을 다룬다. 기업교육이라는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보는 것은 그 정체성의 확보와 연구의 테마들을 발견해 내는 데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 이러한 점에서, 비록 각 관점들이 중첩되고 유사성을 띨 수도 있겠으나, 각 관점들을 별개로 이해하는 것은 기업교육의 학도에게 중요한 사명이 된다.
제3부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개발 모형, 설계 원리, 기업교육 방법 이해, 체계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 교육의 활동과 직접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기업교육 종사자들의 대부분의 업무는 3부에서 다루는 내용에 해당된다. 교육의 필요를 분석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설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한 다음 이에 대한 평가를 하는 순환 과정이 보편적인 기업교육의 활동이기 때문에 제3부는 이 책에서도 핵심부분이 된다.
제4부 웹 기반의 기업교육에는 웹 기반 기업교육의 정책제도 동향, 표준화, 개발방법, 비용효과성 및 자료확산의 방법 등이 다루어진다. 온라인 교육의 대표적인 수단인 웹 기반 교육의 제 측면을 다루면서 기업교육이기에 더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을 다룬다. 지난 몇 년간의 웹 기반 기업교육의 시행착오적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보다 효과적인 방법들에 대해 논의한다.
제5부 기업교육의 동향에는 디지털 시대의 국내 기업교육의 동향, 공무원 교육실태, 새로운 방향성 모색의 세 개의 장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의 동향을 살피고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장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