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기초 기본학력보장 증거기반 교육의 실제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연구총서 10
저자 : Barbara J. Wendling, Nancy Mather | 역자 : 김동일
페이지 : 34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6,000원
  • 978-89-997-2556-2 93370
  • 2022-01-1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기초・기본학력이란 읽기・쓰기・셈하기와 같이 교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 기능과 다양한 학업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인지 및 추론 능력을 포괄하는 것이다. 학력 결손을 보이는 학습자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타당하며, 믿을 수 있는 체계적 증거와 기록을 보여 주는 ‘효과적인 교육’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증거기반 교수의 보편적 원리
진단 평가의 역할
증거기반 교수는 무엇인가
증거기반 실제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결론

제2장 음운 인식과 파닉스
음운 인식
파닉스 시작하기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3장 파닉스와 일견단어 학습
파닉스
일견단어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4장 읽기 유창성
읽기 유창성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5장 어휘와 읽기 이해
어휘
어휘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어휘의 효과적인 교수
읽기 이해
읽기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읽기 이해의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6장 철자
철자 발달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7장 글씨 쓰기와 쓰기 표현
글씨 쓰기(필기)
글씨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글씨 쓰기의 효과적인 교수
쓰기 표현
쓰기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쓰기 표현의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8장 기초 수학
기초 수학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특징
수 감각
사칙연산 구구와 유창성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9장 수학 문제 해결
수학
효과적인 교수
결론

제10장 기초·기본학력보장 교육과 인지 능력
성취와의 연관성
효과적인 교수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Barbara J. Wendling</B>

학습장애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교사로 재직하였고, 현재 저술가, 평가와 교수 전략 전문 컨설턴트로서 활동하고 있다. 검사와 학습 교재 개발 분야에서 일한 경력도 있으며 평가와 증거기반 중재에 대한 전국적인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왔다. 우드콕-무뇨스 재단(Woodcock-Muñoz foundation) 교육국장을 역임하였으며 우드콕-존슨 3판(Woodcock-Johnson III) 관련 저서를 저술하였다.



<B>Nancy Mather</B>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특수교육, 재활, 학교심리학과의 학습장애 전공 교수이며 미국뿐만 아니라 국제적 수준의 다양한 학회에서 논문 발표를 진행한 전문가이다. 여러 검사와 읽기 프로그램, 저서, 논문을 저술하여 발표하였으며 우드콕-존슨 3판의 공동 개발자로서 검사 관련 해설서를 공동 저술하였다.

역자 소개

<B>김동일</B>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교수 및 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원장, 장애학생지원센터 상담교수,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교육부 국비유학생으로 도미하여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교육심리학과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