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상담사례 슈퍼비전
3명의 슈퍼바이저와 함께하는
저자 : 홍경자, 박경애, 최혜란
페이지 : 46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5,000원
  • 978-89-997-2526-5 93180
  • 2022-01-25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상담계의 원로 3명이 모여, 오랜 연륜과 전문성으로 각자의 전공 영역에서 1명의 상담자를 슈퍼비전한 것이다. 홍경자 교수는 통합적 접근을, 박경애 교수는 인지적 접근을, 최혜란 교수는 정신역동적 접근을 하였으며, 이 책에 담긴 12개의 생생한 사례 속에는 이들의 상담 노하우와 진행 과정이 흥미롭게 표현되어 있다. 

목차

머리말

1부 세 가지 접근별 상담의 특징과 진행 과정

1장 상담의 통합적 접근: 가족, 부부, 성 상담, 기독교적 접근 등
1. 내담자의 문제 특성과 상담의 정의
2. 상담 이론의 4대 조류
3. 실생활에 필요한 적응기술의 훈련
4. 가족치료 및 부부치료: 성상담
5. 상담 과정의 6단계

2장 상담의 인지적 접근: REBT를 중심으로
1. REBT 상담의 특징
2. REBT 상담의 진행 과정

3장 상담의 정신역동적 접근: 대상관계 및 분석심리학을 중심으로
1. 대상관계상담의 특징
2. 대상관계상담의 목표
3. 대상관계상담의 치료 기법
4.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특징
5.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목표
6.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과정 및 기법

4장 상담에 대한 슈퍼비전
1. 슈퍼비전(수련감독)의 정의와 슈퍼바이저(수련감독자)의 역할
2. 상담의 이론적 접근에서 살펴본 슈퍼바이저의 과제
3. 미래의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의 전망

2부 세 가지 접근별 상담사례 분석

5장 붕괴 직전의 가족상담 사례__우리 가정이 산산조각 났어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4. 상담의 효과와 발전 과제
5. 상담자의 자기평가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상담자가 수립한 상담의 목표와 전략 및 진행 과정
2. 상담의 방향에 대한 제언
3. 상담자에 대한 슈퍼비전
4. 상담자-내담자 관계와 발전 과제

6장 열등의식의 대학생 상담 사례__저는 할 줄 아는 것도 머릿속에 든 것도 없는 한심한 아이랍니다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상담자가 수립한 상담의 목표와 전략 및 진행 과정
2. 상담의 방향에 대한 제언
3. 상담자에 대한 슈퍼비전

7장 자살 의향의 성인상담 사례__자해와 자살사고가 올라와서 불안해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상담자가 수립한 상담의 목표와 전략 및 진행 과정
2. 상담자에 대한 슈퍼비전

8장 다문화청소년상담 사례__친구들이 나를 싫어해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9장 운동선수 청소년상담 사례__운동 슬럼프와 따돌림 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0장 장애인 성인상담 사례__내가 장애인이 된 것은 다 엄마 때문이에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1장 일 중독의 성인상담 사례__하루 26시간 일하고 잠은 죽어서 자면 돼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2장 외도불안증 성인상담 사례__내 마음이 흔들려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3장 연애갈등 성인상담 사례__화를 다스리고 싶어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4장 폭력 부부상담 사례__우리는 맨날 싸우면서 살아야 하나 봐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5장 경쟁 부부상담 사례__남편이 나를 무시해요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16장 이혼 직전 부부상담 사례__아내는 공주, 남편은 하인
I. 내담자의 기본 정보
II. 상담자의 사례개념화
1. 상담의 목표와 전략
2. 슈퍼비전을 받고 싶은 내용
3. 상담의 진행 과정
III. 슈퍼바이저의 사례개념화
1. 정신역동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2. 인지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3. 통합적 접근의 사례개념화

참고문헌

저자 소개

<b>홍경자</b>

전남대학교 교수(1976~2006)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전남대학교 명예교수이자 미국 데이브레이크대학교(The Daybreak University)의 석좌교수이며, 홍경자심리상담센터 소장으로서 세계적인 부모코칭 프로그램인 적극적인 부모역할 훈련(AP)의 지도자를 20여 년간 양성해 왔다. 저자는 한국사회에 ‘상담심리학’이라는 학문을 처음 소개한 제1세대 학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엘리스(Ellis)의 REBT 이론 및 글래서(Glasser)의 현실치료를 한국사회에 최초로 소개하였다. 지난 50년 동안 상담자들에게 상담의 실제적인 기술을 명쾌하게 가르쳐 왔고 특히 ‘마음치유여행’의 워크숍을 통하여 한국인의 한(恨)과 화병을 치유하고 있다. 저자는 국제공인 이마고 부부상담치료사이고, 상담심리학 분야의 네 개 학회(한국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 한국가족상담협회,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에서 공인 슈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리랑Therapy’에 대한 특허를 소유하고 있다. 현재는 개인상담, 부부상담, 집단상담, 상담자 기술 훈련과 슈퍼비전 등에 주력하고 있다.



<b>박경애</b>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자이며, 현재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심리치료교육 전공 주임교수 및 동 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상담교육 학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미국 미주리 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에서 교육 및 상담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5년 엘리스연구소에서 Ellis Scholar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1997년 REBT 지도감독 자격증(Supervisory Certificate)을 취득하였고,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of London)의 정신의학·심리학·신경과학연구소(Institute of Psychiatry, Psychology, and Neuroscience)에서 교환교수를 역임하였다. 국내에서는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장과 학교상담학회장을 역임하였고, 2019년에는 한국REBT인지행동치료학회를 창설하여 회장으로 취임하였으며, 한국REBT인지행동치료 상담센터(www.rebt.kr)에서 슈퍼바이저로 활동하며 REBT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b>최혜란</b>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 한국코칭심리학회, 목회상담협회, 한국가족상담협회 등의 수련감독자이자 국제공인 NLP 트레이너이며, 현재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임교수이고 상담심리, 코칭심리 전공 지도교수로 재직 중이다. 부산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한 뒤, 고신대학교 대학원, 동아대학교 대학원에서 상담심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Indiana State University)에서 객원교수를 역임하였고, 국내에서는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소장을 역임하였다. 융심리학에서의 교육 분석 및 지도 분석으로 오랜 시간 훈련받고 있으며, 꿈 분석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