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아동미술
이론과 실습
저자 : 최나야, 김태연, 김도연, 김수희, 조연수, 전은옥
페이지 : 37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2375-9 93370
  • 2021-03-25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아동미술 이론과 역사적 바탕을 살펴보고 아동의 미술적 표현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다룬다. 미술지도를 우리 교육과정과 연결하고,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또한 구체적인 미술활동 방법, 통합적 지도를 위한 다른 영역들과의 융합 방법, 미술 평가, 미술치료, 미술관과 박물관 교육을 내용에 포함함으로써 다른 책들과 차별화하였다.한편 아동미술은 이론만으로는 설 수 없는 분야이다. 그래서 이 책은 실습 내용을 강화하였다. 여기서 소개한 다양한 미술활동을 직접 경험해 보고, 아이들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해 보시기 바란다. 이런 실습을 통해 신선한 몰입의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미술의 치료적 효과 체험이 덤으로 따라오길 기원한다.또한 이 책은 아동미술에 관한 최신 연구들을 요약하여 제공한다. 이론뿐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현장에서의 미술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아동미술교육의 의미
1.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2. 아동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아동미술교육의 효과



제2장 아동미술교육의 역사와 최근 경향
1. 우리나라의 아동미술교육
2. 외국의 아동미술교육
3. 아동미술교육의 동향

저자 소개

<b>최나야</b>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학사, 아동가족학과 석사 및 박사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교수

<b>현</b>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b>김태연</b>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학사, 아동가족학과 석사 및 박사

안양법원어린이집 원장

<b>현</b>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학과 조교수



<b>김도연</b>

New York Univ. 순수미술(Studio Art) 학사

서울대학교 유아교육전공 석사 및 박사 수료

<b>현</b> 서울대학교 느티나무 어린이집 미술특활교사



<b>김수희</b>

명지대학교 아동학 박사/신지식인(교육 분야)

육영재단 어린이회관유치원 원장

<b>현</b>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조교수



<b>조연수</b>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도예과 학사 및 석사

명지대학교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학 석사 및 아동학과 박사

<b>현</b> 심리상담센터 한점미소 소장

&nbsp;&nbsp;&nbsp;&nbsp;인덕대학교 리빙세라믹디자인학과 겸임교수

&nbsp;&nbsp;&nbsp;&nbsp;덕성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아동가족학과 겸임교수



<b>전은옥</b>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 학사

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학 석사 및 아동학 박사

임마누엘어린이집 보육교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교육학과 및 유한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강사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