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2판)
이론과 적용
저자 : 권중돈
페이지 : 81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9,000원
  • 978-89-997-2324-7 93330
  • 2021-02-25
  • 4x6배판
  • 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제1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제2부에서 제4부까지 논의될 주제의 기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적 논의와 함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며, 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었다. 제2장에서 제4장까지는 인간의 발달과 성격,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제2부에서 제4부까지에 걸쳐 상세하게 논의할 내용에 대한 기본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제2부는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해 다루었다.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인간 발달의 단계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년기, 중·장년기, 노년기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이라는 세 영역으로 나누어서 논의하였다. 그런 다음 발달 단계와 영역별로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을 제시함으로써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사이에 다리를 놓아 보려 하였다.제3부는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해 다루었다. 즉, 정신분석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자아심리이론, 대상관계이론, 교류분석이론, 인본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을 중심으로 인간 성격이론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각 장은 인간관과 가정, 주요 개념, 성격 발달,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제4부는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과 정책의 관련성에 대해 다루었다. 이 부분은 한국사회복지대학교육협의회의 교과목 지침의 개정(2018년) 사항을 반영하여 2판에서 집중적으로 보완한 부분이다. 사회환경, 즉 사회체계에 관한 이론으로 소집단이론, 일반체계이론, 생태학적 이론, 구조기능주의이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 여성주의이론, 다문화이론을 다루었다. 각 장의 구성은 사회관과 가정, 주요 개념,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 정책에의 적용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제1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기본 이해
2. 인간-환경의 관계와 사회복지실천
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제2장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와 쟁점
3. 발달 단계와 발달과업
4.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제3장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1. 성격의 개념과 특성
2. 성격의 유형
3. 성격 형성의 영향 요인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제4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1. 사회체계의 개념과 특성
2. 가족과 인간행동
3. 집단과 인간행동
4. 조직과 인간행동
5.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6. 문화와 인간행동
7. 가상공간과 인간행동


제2부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제5장 태내기와 영아기
1. 태내기의 발달
2. 신생아기의 발달
3. 영아기의 발달

제6장 유아기
1. 걸음마기의 발달
2. 학령전기의 발달

제7장 아동기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제8장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제9장 성인기
1. 청년기의 발달
2. 성년기의 발달

제10장 중·장년기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제11장 노년기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제3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제12장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심리성적 발달 단계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3장 분석심리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4장 개인심리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5장 자아심리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6장 대상관계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대상관계의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7장 교류분석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8장 인본주의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19장 행동주의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행동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20장 인지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인지 발달 단계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4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제21장 소집단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집단 발달 단계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22장 일반체계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체계의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23장 생태학적 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인간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제24장 구조기능주의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제25장 갈등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제26장 상호작용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제27장 교환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제28장 여성주의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제29장 다문화주의이론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권중돈</b>

1960년 늦여름 경남 의령의 작은 동네에서 태어나 성장하였고, 숭실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전공)과 사회사업학(부전공)을 수학한 후,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사업학 석사 및 박사 과정을 이수하였다.

보건복지부 산하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주임연구원으로 재직하였으며, 1995년부터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국가치매관리위원회와 민생제도개선위원회, 대전광역시 노인복지정책위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삼성복지재단, 현대자동차, 아산복지재단, 그 외 여러 사회복지기관과 단체의 자문위원, 운영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