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유아프로그램에서의 예방∙교수∙강화 모델 (긍정적 행동지원 시리즈2)
도전행동을 보이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를 위한
저자 : Glen Dunlap, Kelly Wilson, Phillip Strain, Janice K. Lee | 역자 : 박지연, 김지원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2315-5 93370
  • 2021-02-1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행동지원계획의 각 요소인 예방·교수·강화에 해당하는 광범위한 전략 목록을 포함하고 있으며, 저자들은 각 전략에 대한 자세한 설명, 그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 전략 적용의 예시, 실행 단계, 유의점, 근거 문헌을 제공하고 있다. 전략 목록과 각 전략에 대한 설명은 매우 상세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작성되어 있어 이것만으로도 유아교육 교사들에게는 유용한 자원이 된다. 이 전략들은 개별화된 행동지원계획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모든 유아의 지원에 적용할 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제1장 유아프로그램에서의 예방·교수·강화 소개
PTR-YC의 기본 신념과 원칙
예방
도전행동 이해하기
PTR-YC의 절차
연구기반
PTR-YC의 효과에 기여하는 요인
제한점과 적용상의 유의점

제2장 가족
PTR-YC 절차에 가족을 참여시키기
사례

제3장 팀 구성과 목표 설정
팀 구성
계획 회의
진보 점검 회의
팀 절차
목표 설정
사례

제4장 자료 수집
자료 수집의 중요성
빈도 측정
행동 평정 척도
사례

제5장 PTR-YC 평가
교실차원의 실제에 대한 평가
개별화된 기능평가
예방
교수
강화
기능평가 자료 요약하기
가설문장 작성하기
사례

제6장 PTR-YC 중재
교실차원의 실제
개별화된 중재와 행동중재계획
행동중재계획의 개발
실행 준비: 훈련, 코칭, 계속적 지원
충실도 점검
사례

제7장 자료의 활용과 다음 단계
실행 및 진보 점검
자료기반의 의사결정
적절한 진보가 나타나고 있을 때의 다음 단계
진보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의 다음 단계
전반적 요약과 팀 실행 지침
사례


부록
부록 A. 예방 중재
부록 B. 교수 중재
부록 C. 강화 중재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Glen Dunlap, Ph.D.</b>

Glen Dunlap 박사는 미국 탬퍼에 위치한 사우스플로리다대학교와 리노에 위치한 네바다대학교의 연구교수다. 그는 지난 40년간 긍정적 행동지원, 아동보호, 조기개입, 발달장애, 가족지원 분야의 연구, 훈련, 시범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장애인 분야에 몸담았으며, 교사, 행정가, 연구자, 대학교수로 일하였다.



<b>Kelly Wilson, B.S.</b>

Kelly Wilson은 실행과학(implementation science)의 원리를 이용하여 시스템 변화와 증거기반 실제의 실행이 보편적 실제와 아동 성과에 영향을 미칠 만큼 높은 충실도를 갖도록 직접 지원하는 두 개의 프로젝트에서 일하고 있다.



<b>Phillip Strain, Ph.D.</b>

Phillip Strain 박사는 미국 덴버에 위치한 콜로라도대학교의 교육 및 인간 발달 대학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긍정적인 유아 학습경험 센터의 소장이다. 그는 자폐성장애유아, 도전행동의 예방, 통합을 위한 실제에 초점을 둔 300편 이상의 학술 논문을 집필하였다. 그는 40여 년간 이 분야에 종사하면서 교사, 조기개입 프로그램 행정가, 대학교수로 일해 왔다.



<b>Janice K. Lee, M.Ed.</b>

Janice K. Lee는 미국 르노에 위치한 네바다대학교의 연구원으로, 네바다 북부 지역에서 실행되고 있는 PTR-YC 무작위 통제 실험연구의 코디네이터다. 그녀는 프로그램 차원의 피라미드 모델 실행과 관련 자료를 네바다주의 모든 어린이집과 유아교육기관으로 확대하는 주 차원(statewide) 시범사업의 코디네이터로서 네바다에서 실시되고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에서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역자 소개

<b>박지연</b>

미국 캔자스대학교 대학원 철학박사(특수교육 전공)

<b>현</b>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nbsp;&nbsp;&nbsp;&nbsp;서울시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단장

&nbsp;&nbsp;&nbsp;&nbsp;서울시교육청 행동중재 특별지원단 위원



<b>김지원</b>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박사(정서행동장애 전공)

<b>현</b>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단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