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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상담사를 위한 상담 내비게이션
저자 : 김형숙
페이지 : 52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6,000원
  • 978-89-997-2294-3 93180
  • 2021-01-3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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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책은 다음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제1부는 상담을 가능하게 하는 외적 조건 및 구조에 대해 다루었다. 상담사와 내담자, 상담 장소라는 기본적 요건 위에서 상담 관계가 어떻게 발생되고 발전되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상담사가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답변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기술하였다.제2부는 상담 과정별 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 상담 과정의 접수면접, 초기와 중기, 종결 및 사후 관리 과정에서 상담사가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상황들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이때 상담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다루었다.제3부는 실제적인 개입기술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상담 과정별로 상담사가 어떻게 질문하고 개입해야 하는지를 사례를 통해 보여 주고자 했다. 상담의 각 단계나 장면에서 정서적 · 인지적 · 행동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머리말
추천사


제1부 상담의 조건

제1장 상담사의 역량과 자질
1. 상담사 발달단계
2. 상담사의 인간적 자질
3. 상담사의 전문적 자질
4. 상담사의 윤리적 책무

제2장 내담자의 고민 및 상담 주제
1. 상담사 발달단계에 따른 상담진행 주제
2. 호소문제 유형
3. 비자발적 내담자 유형별 개입방법

제3장 상담 환경
1. 상담실 환경과 배치
2. 상담 시간
3. 상담 비용
4. 상담 관계


제2부 상담의 과정

제4장 접수면접
1. 접수면접 과정
2. 접수면접 종류

제5장 접수면접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위기상담 확인하기
2. 내담자 평가하기
3. 사례배정과 사례연계 결정하기
4. 상담 과정 안내하기
5. 상담 계약하기

제6장 상담초기
1. 상담 구조화
2. 접수면접 정보 활용
3. 임상적 진단 및 평가
4. 호소문제 선정
5. 합의된 상담목표 설정
6. 상담 계획

제7장 상담초기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치료적 동맹형성하기
2. 상담 관계의 형성능력 평가
3. 호소문제 평가
4. 상담 성과평가
5. 행동관찰을 통한 내담자 파악하기
6. 내담자 강점과 자원 찾기

제8장 상담중기
1. 내담자 욕구
2. 내담자 변화 발달단계
3. 상담 회기
4. 변화수단

제9장 상담중기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저항 다루기
2. 침묵 다루기
3. 상담 진전 정도의 평가

제10장 상담종결
1. 종결 형태
2. 종결과정 다루기
3. 추수상담

제11장 상담종결 과정에서 상담사 역할
1. 불안 다루기
2. 의존성 다루기
3. 상담효과 평가
4. 상담종결보고서 작성


제3부 상담의 개입 기법

제12장 비언어적 상담기술
1.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
2. 상담 과정별 개입법
3. 상담사의 비언어적 메시지

제13장 상담의 기본적 언어기술
1. 단순반응하기
2. 재진술과 바꾸어 말하기
3. 질문하기
4. 명료화하기
5. 중단시키기

제14장 상담의 고급 언어기술
1. 요약하기
2. 공감하기
3. 반영하기
4. 격려하기
5. 인정하기
6. 직면하기
7. 해석하기
8. 즉시성
9. 자기개방하기
10. 정보 제공하기
11. 과제 주기

제15장 이론별 개입기법
1. 정서적 개입을 다루는 상담기법
2. 인지적 개입을 다루는 상담기법
3. 행동적 개입을 다루는 상담기법
4. 체계적 개입을 다루는 상담기법


부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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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b>김형숙</b>

연세대학교 Ph.D.

<b>현</b> 다리꿈발달상담교육센터 센터장

&nbsp;&nbsp;&nbsp;&nbsp;한국이야기치료학회 이사

&nbsp;&nbsp;&nbsp;&nbsp;수원 경기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상담위원

&nbsp;&nbsp;&nbsp;&nbsp;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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