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랜선을 넘어 소통하라
상호작용이 있는 온라인 수업
저자 : 장한별
페이지 : 32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5,000원
  • 978-89-997-2255-4 03370
  • 2021-01-2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말로만 온라인, 실시간이고 사실은 상호작용이 죽어 있는 수업에 소통과 생기를, 살아 움직이는 성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그 다양한 방법과 노하우가 이 책에 담겨 있다.1장과 2장에서는 우리에게 급속히 다가온 온라인 수업의 현황과 상호작용의 과제를 다룬다. 3장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주안점과 구성 예시를 살펴본다. 4~6장에서는 본격적인 상호작용 전략을 다루었다. 4장에서는 촬영 동영상 제작을 위한 교수자 - 학습자 상호작용의 전략을, 5장에서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을, 6장에서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필자가 경험하며 보고들은 생생한 사례들과 실제적인 방법들을 풍부히 담고자 하였다. 7장에서는 온라인 수업에서 또 하나의 어려움인 평가 영역을 살펴보고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8장에서는 온라인 플랫폼과 각종 디지털 도구들의 사용방법, 저작권 등을 다루었다. 

목차

여는 말


01 교수법에 불어닥친 랜선의 습격
1. 온라인 수업의 급습
2. 온라인 수업 속 학습자의 반응

02 온라인 수업에서의 뜨거운 감자, ‘상호작용’
1. 수업 성공을 여는 키, 상호작용
2. 상호작용에 대한 기초 이해 다지기
3. 미네르바스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사이버대학교,
유튜버로부터 배우기

03 온라인 수업, 어떻게 구성할까
1. 실시간 온라인이냐, 촬영 동영상이냐?
2. 피할 수 없는 거꾸로 교실
3. 온라인 수업 안 예시

04 교수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 촬영 동영상
1. 카메라 마주하기
2. 상호작용의 핵심: 질문 전략
3. 렌즈를 넘어 소통하게 하는 ‘학습자 실재감’
4. 영상 후의 온라인 상호작용

05 교수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 실시간 온라인
1. 비디오와 오디오 연출
2. 실시간으로 학습자에게 의견 묻기
3. 채팅을 통한 소통법
4. 실시간 질문받기와 피드백

06 학습자 - 학습자 상호작용 전략
1. 간단한 수준의 학습자 간 상호작용 전략
2. 팀 활동에 대한 이해
3. 온라인 팀 활동

07 온라인 수업에서의 평가
1. 온라인 수업 평가의 현실과 방향
2. 평가방법과 제안

08 온라인 수업 디지털 도구와 저작권
1. 온라인 플랫폼 강자, ZOOM 사용법
2 기본에 확장을 더하는 Google Meet 사용법
3. 혼자 하는 영상 촬영과 편집, OBS Studio
4. 학습자 아이디어 모으기, 구글독스와 패들렛
5. 실시간 문제 START! 소크라티브, 카훗, 1:1 오픈채팅, 멘티미터
6. 온라인 저작권


부록
참고문헌

저자 소개

<b>장한별</b>

웜스피치(Warm Speech)의 대표로 2012년부터 대학교와 기업에서 교수법, 학습법, 팀빌딩, 자기계발 분야를 강의하며 성장의 별을 전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HRD)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박사 과정 중에 있다. 2015년부터 온라인 강의(실시간/촬영 동영상)를 진행하고 유튜브 ‘웜스피치’ 채널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수업의 감각을 키웠다. 교수법 관련해서는 서울대학교, 중앙대학교, 전문대교육협의회, 국민건강보험공단, 농협을 비롯하여 전국의 대학교와 기관의 교수자들에게 현장 활용도 높은 교수방법을 전하고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