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예방
저자 : 최윤정
페이지 : 42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2189-2 93370
  • 2020-09-2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이 책은 중·고등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학교상담자와 예비교사들이 현장 중심의 상담과 생활지도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의 발달적 이해를 돕고, 청소년의 인성, 진로, 학업의 발달 영역별 개입 방안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학교는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사전 예방과 조기 개입을 제공하고 위기의 학생들에게 돌봄을 제공해야 하는 사회적 대안 시스템의 역할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정서·행동 문제 유형별 상담과 학교폭력 예방상담 내용을 함께 다루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의 구성

제1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

제1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관
1. 철학적 배경: 우리나라 전통의 마음 교육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목표

제2장 우리나라 학교상담 제도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발달과 역사
2. Wee 프로젝트
3. 학교상담 관련 법규
4. 학교상담 인력과 역할 및 직무
5. 학교상담의 윤리

제3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이론의 필요성
2.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
3. 예방상담학적 관점
4. 청소년기의 발달적 이해

제2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방법

제4장 학생과 환경 평가
1. 학생평가
2. 환경평가

제5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의미와 유형
2. 집단상담의 목표와 원리
3. 집단상담의 과정
4.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실제
5.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프로그램

제6장 개인상담의 기초
1. 상담의 의미와 구조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원리와 과정
4. 상담 대화의 방법
5. 단기 개인상담

제7장 자문과 협력
1. 자문과 협력의 정의
2. 자문의 방식과 기술
3. 자문의 단계와 과정
4. 교사 자문
5. 학부모 자문
6. 지역사회와의 협력

제3부 영역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실제

제8장 인성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1. 정신분석 상담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3. 인간중심 상담
4. 행동주의 상담
5. 현실치료
6. 인지행동 상담

제9장 학업 발달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1. 학업 문제의 진단
2. 학업 문제의 원인 탐색
3. 학습상담 개입
4. 평가와 종결

제10장 진로 발달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1. 진로 문제의 진단
2. 진로 문제의 원인 탐색
3. 진로상담 개입
4. 평가와 종결

제11장 정서· 행동 문제 유형별 상담과 생활지도
1. 정서·행동 문제의 진단
2. 우울장애
3. 자살행동
4. 불안장애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6. 공격성

제12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1. 학교폭력의 이해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 3단계 예방 접근
4.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제4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책무성 실현

제13장 학교상담 개입의 평가
1. 학교상담 맥락에서의 책무성
2.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평가
3.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학교상담 효과성 평가
4. 학교상담자 수행평가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최윤정</b>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석사(상담심리 전공)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교육상담 전공)

현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교육상담 전공)

&nbsp;&nbsp;&nbsp;&nbsp;&nbsp;한국생애개발상담학회(한국상담학회) 기획정책위원장

&nbsp;&nbsp;&nbsp;&nbsp;&nbsp;한국교육상담학회(한국교육학회) 사례관리위원장

&nbsp;&nbsp;&nbsp;&nbsp;&nbsp;한국명상학회 편집위원장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