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자 일동은 독자들이 본서를 통하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더 연구해 나가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학부를 포함한 교육대학교나 교육대학원에서 교육과정의 입문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1부 '교육과정의 이해'라는 제목으로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교육과정 연구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제2부 '교육과정의 개발'이라는 제목으로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브루너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과정 개발 원리와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 모형, 그리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정을 다루고 있다.
제3부 '교육과정의 쟁점'이라는 제목으로 통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