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음악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자와 교사, 학생에게 좋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지금까지 음악교육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접근법에 대한 균형 잡힌 설명과 특징, 해석을 제공하고, 각각의 이점과 한계, 도전 과제 및 잠재력을 명확히 보여 주면서 학교 음악교육에 대한 사고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은 현재 학교 음악교육에서 활발하게 적용되어 온, 그리고 점점 그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코다이, 달 크로즈, 오르프, 구성주의, 세계음악뿐 아니라 점점 그 의미가 부각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와 테크놀로지, 간학문적 접근법, 비형식적 학습, 유니버설 디자인 등의 다양한 관점을 통한 음악교육 접근 방법을 각 분야의 선도적인 학자와 실천가가 소개하고 있다.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미래지향적·다문화적·반성적 이슈에서는 보다 넓은 시각과 주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음악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안내를 제시해 주고 있다. 저자들은 앞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질 음악교육이 현재 학생들의 성향과 흥미, 관심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세계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며, 본질적인 음악적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음악교육이 학문적으로 다양성을 향해 가고 있는 이 시점에 『미래를 향한 새로운 음악교육: 교수법, 이슈 및 관점』은 음악수업에 적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비판적인 검토를 통해 반성적이고 창의적인 음악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 대학원생, 음악교육자에게 이에 대한 도전과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