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청소년 상담의 주요 목표는 문제해결과 예방, 성장의 세 가지 차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청소년들이 겪는 부정적 문제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방할 수 있게 하며, 보다 긍정적인 사고와 능력을 길러 건강한 발달을 돕는 것이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청소년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학문적, 제도적, 실제적 변화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였으며, 동시에 앞으로 청소년 상담 영역이 어떻게 진화해 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담았다.
『청소년 상담학 개론』은 1판이 출간된 후 약 6년 동안 예비 청소년 상담사와 현직 상담사들을 위한 교과서로 활용되어 왔다. 이 책에 대하여 지금까지 많은 독자가 다양한 의견을 주었다. 청소년 상담 영역의 역동성과 발전 속도, 독자의 다양한 요청사항(장별 내용의 독립성 유지, 활용 가능한 조언 제시, 요약 및 표의 적절한 배치)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이에 따라 『청소년 상담학 개론』 2판은 기존 내용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발전적 수정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