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청소년심리 및 상담’이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자들은 청소년 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이 공부해야 할 필수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으로 이 책을 구성하였다. 물론, 심리 및 상담과 관련한 교재나 저서가 이미 많이 출간되어 있지만, 이 책은 저 자들의 풍부한 청소년상담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실용적인 내용과 이론적 지식을 통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그 이해의 깊이를 더해 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공부 하고 나면 청소년심리와 상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청소년을 이해하는 보다 넓 은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전체 12장으로 구성하였으며, 1장과 2장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 I, II에서 는 청소년의 신체적·인지적·도덕성 발달과 청소년의 성격발달, 정서발달, 진로발달을 기술하였다. 3장 청소년기 심리적 부적응에서는 부적응의 정의,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를 설명하였다. 4장 청소년상담의 개념에서는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특징, 목표,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을 기술하였다. 5장과 6장 상담이론 I, II에서는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이론, 행동주의,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을 소개하였다. 7장 상담과정과 기술에서는 상담과정과 상담의 기술을 설명하였고, 8장 상담방법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사이버상담을 기술하였다. 상담의 실제는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9장 상담의 실제 I에서는 가족상담, 진로상담, 대인관계상담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10장 상담의 실제 II에서는 학습상담, 학교폭력상담, 성상담을 소개하였고, 11장 상담의 실제 III에서는 위기상담(자살, 우울, 가출), 중독상담(약물, 도박, 게임), 비행상담을 소개하였다. 12장 심리검사 및 평가에서는 심리검사와 평가의 이해, 지능·학습·진로 영역, 성격·정신건강 영역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