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기존의 많은 상담 관련 저서와 다르게 ‘청소년상담’에 초점을 두고 내용을 구성하였는데, 2015년 1판이 출간된 이후에 강화된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 청소년상담 관련 법, 2019년 개편된 청소년안전망 관련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청소년상담을 주제로 일반상담과 청소년상담에 대한 이해, 청소년 문제, 청소년상담의 전략과 개입, 청소년상담의 현장과 프로그램, 청소년상담의 공적 서비스 체계인 청소년안전망을 소개하고 있다. 일반상담 관련 저서나 교재들은 이미 많이 있지만 이 책에서는 상담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함께 청소년상담의 핵심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청소년상담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총 3부 13장으로, 제1부 상담이란 무엇인가, 제2부 상담이론, 제3부 청소년상담의 실제로 구성하여 각 부와 장의 기존 틀을 유지하면서 내용을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수정하였다. 제1부에서는 상담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관련한 내용은 그대로 두고 제3장 청소년상담의 특징, 제4장 청소년 문제에서 각각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특히 인터넷 중독 예방과 치료에 대한 여성가족부의 정책 지원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청소년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과 그에 따른 부작용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와 관련하여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제4장에 추가하였다. 제5장 청소년상담자의 윤리에서는 강화된 청소년상담자의 윤리적·법률적 책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청소년상담 사례 윤리적·법적 대응 매뉴얼, 윤리적 규범 내용 등을 추가하였다.
제2부 상담이론은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5개 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용의 추가와 부분 수정이 있었다. 가령, 제6장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성격발달의 내용을 수정하고 방어기제를 추가하였으며, 제8장 인지주의 상담이론은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관련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수정·보완이 있었다. 제9장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는 Pavlov와 Skinner의 학습이론을 추가하여 내용을 보완하였다.
제3부 청소년상담의 실제의 경우, 제11장 대면기술, 제12장 청소년상담의 전략과 개입에는 수정 내용이 없으나, 지역사회의 가용자원을 통합·연계하여 위기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는 CYS-Net이 2019년 ‘청소년안전망’ 사업으로 개편됨에 따라 제13장 청소년상담의 현장과 프로그램이 수정되었다. 이번 개정은 청소년상담 정책의 방향과 변화에 초점을 두고 최근의 관련 자료들을 교재 내용에 반영하였다. 이 교재가 청소년상담에 관심 있는 분들이 청소년상담 현장을 이해하고 좋은 상담자의 자질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