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3부 12장으로 나뉘어 있다. 제1부 ‘피아노 페다고지의 개관’에서는 최근 피아노 교육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에 초점을 두었으며, 제1장 피아노 교육의 철학, 제2장 피아노 페다고지의 역사, 제3장 피아노 학습이론으로 구성 되어 있다.
제2부 ‘교수·학습 전략’에서는 피아노 교육의 철학과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제시하였다. 제4장 유아과정, 제5장 초급과정, 제6장 중·고급과정에서는 각 수준에 맞는 연주기법, 다양한 음악활동 그리고 지도방법을 다루고 있다. 제7장에서는 그룹피아노 교육 이론과 그룹유형별 특징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초급수준, 중·고급수준의 지도전략과 전자피아노 랩에서 실시되는 클래스피아노 지도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제8장에 서는 사회에서 피아노 전공자들이 연주자뿐 아니라 반주자, 실내악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기능적인 건반 연주기술을 다루고 있다.
제3부 ‘전문적인 피아노 교사’에서 제9장은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테크놀로지를 피아노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10장 성인피아노 교육, 제11 장 특수교육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지도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12장에서는 피아노 전공자들이 졸업 후 학원을 설립하는 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학원과 교습소 법규, 상담방법 등 학원 경영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