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 사회 전체를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전문적 활동이다. 그러나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을 지향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 교재들은 대부분 개인과의 실천에 초점을 둔 개별적·직접적 수준을 중심으로 쓰였다. 이에 따라 이 책의 저자들은 개인과 집단, 사회를 아우르면서 직접실천뿐만 아니라 사회정의의 가치에 입각하여 사회 변화를 위한 간접실천까지 포함한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교육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사회복지실천 교재의 집필을 시작하였다. 이 책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다차원적 관점에서 광범위하게 바라보고 이러한 관점을 내용 전체에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몇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면서 다른 교재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준거틀과 관점, 이론적 기반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둘째,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실제 사례를 풍부하게 제시하였다. 셋째, 필요한 경우 QR 코드를 삽입하여 교재에서 바로 관련 홈페이지나 기사를 검색해 관련 주요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학습의 편의를 제공하였다. 넷째, 무엇보다 이 책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시각과 이론뿐만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거나 앞으로 더 강조되어야 할 시각과 이론도 함께 다루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