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복잡성의 이론
제1장 복잡계 이론
복잡계 이론 소개
요소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연결된 네트워크에서의 자기조직화
창발
복잡적응체제로서의 학교조직
제2부 학교 복잡성의 실제
제2장 복잡계로서의 학교와 자기조직화
학교에서 자기조직화의 토대
자기조직화 창발을 위한 네트워크, 집단, 팀
집단 발전에 대한 보상, 동기, 인센티브
리더십과 팀
전문성과 일반성
이완결합 및 강결합 학교에서의 리더십
결론
제3장 자기조직화와 창발을 위한 리더십
명령과 통제 리더십의 대체
변혁적 리더십
복잡계 이론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한계
초월적 리더십과 섬김의 리더십
퀀텀(양자) 리더십
분산적 리더십
학교 현장에서의 리더십 개발
리더십 스타일과 감성 지능
창발을 위한 리더십과 조직풍토
결론
제4장 학습조직을 통한 창발 지원
학교 및 조직학습
조직학습 플랫폼
조직학습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
조직학습을 위한 지식 공유
조직학습의 단계
결론
제5장 학교와 학교의 환경
도입
내·외부 환경을 관리하는 학교
요구분석
거시적 차원에서의 복잡계 이론과 교육
결론
제6장 의사소통
복잡계 이론에서 의사소통의 본질
복잡계 이론에서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의사소통 모형화하기
의사소통과 교류 분석
리더십과 의사소통
결론, 함의, 그리고 평가
제7장 적합도 지형
적합도 지형이란 무엇인가?
적합도 지형 해석하기
적합도 지형 도식 구성하기
성공하는 학교와 실패하는 학교의 적합도 지형
적합도 발전
결론
제8장 회고와 전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