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교육연구방법의 이해(5판)
저자 : 성태제
페이지 : 47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2037-6 93370
  • 2020-03-1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교육연구의 개념, 절차, 연구방법 그리고 논문 작성에 대한 내용을 7부 20장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제1부는 ‘교육과 연구’로, 제1장에서는 과학과 연구에 대한 정의와 양자 간의 관계를, 제2장에서는 교육연구의 정의, 종류, 절차를 설명하였다. 제2부 ‘교육연구 주제 및 대상’은 연구를 진행하는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제3장에서는 연구문제 선정방법, 제4장에서는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제5장에서는 연구계획서 및 연구보고서의 이론적 배경 작성을 위한 문헌연구방법, 제6장에서는 연구대상 추출방법을 설명하였다. 제3부는 ‘측정 및 검사’로서, 제7장에서는 추출된 연구대상의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 제8장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 제9장에서는 표준화 검사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4부와 제5부에서는 각각 ‘양적 교육연구방법’과 ‘질적 교육연구방법’을 다루었다. 제4부의 ‘양적 교육연구방법’에서는 제10장에서 조사연구를, 제11장에서 실험연구를, 제12장에서는 관찰연구를 설명하였고, 제5부 ‘질적 교육연구방법’에서는 제13장에서 문화기술적 연구를, 제14장에서 역사연구를 설명하였다. 제6부 ‘통계와 자료분석’은 연구가 종료되어 가는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제15장에서는 통계의 기본개념을, 제16장에서는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을, 제17장에서는 인과관계분석을 위한 통계방법을 소개하였고, 제18장에서는 자료를 입력하는 절차와 방법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제7부는 ‘연구보고서 작성 및 평가’로, 제19장에서는 연구보고서 작성방법을 설명하였고, 제20장에서는 APA(2019)에서 출간한 논문 집필 지침을 참고하여 논문의 편집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였다. 제21장에서는 연구가 끝난 다음 논문을 평가하는 방법과 논문을 발표하는 요령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APA의 Publication manual이 2019년 개정 7판이 출간되었고,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여러 현황이 변화되었으며, 2018년에 무료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jamovi 프로그램이 등장하여 이번 5판에서는 이를 소개하고 싶었다. 자료를 직접 분석할 수 있은 연구자들이 통계프로그램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jamovi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다면 매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목차

5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연구
제1장 과학과 연구
1. 과 학
2. 연 구
◆ 연습문제

제2장 교육연구
1. 정 의
2. 종 류
3. 절 차
◆ 연습문제

제2부 교육연구 주제 및 대상
제3장 연구문제
1. 연구주제
2. 연구제목
3. 연구목적
◆ 연습문제

제4장 연구계획서
1. 연구계획서의 중요성
2. 연구계획서 양식
3. 연구계획서 작성
◆ 연습문제

제5장 문헌연구
1. 문헌연구의 중요성
2. 문헌연구의 절차
3. 문헌연구의 자원
4. 컴퓨터에 의한 문헌 검색
◆ 연습문제

제6장 연구대상
1. 모집단
2. 표 본
3. 표 집
4. 표집방법
5. 무선할당
6. 연구대상 수와 손실
◆ 연습문제

제3부 측정 및 검사
제7장 측정·검사도구
1. 측정의 정의
2. 측정절차
3. 측정단위
4. 검 사
5. 검사제작 절차
6. 수행평가
◆ 연습문제

제8장 타당도와 신뢰도
1. 타당도
2. 신뢰도
◆ 연습문제

제9장 표준화 검사
1. 정 의
2. 검색절차
3. 표준화 검사 참고문헌
4. 종 류
◆ 연습문제

제4부 양적 교육연구방법
제10장 조사연구
1. 정의와 역사
2. 연구방법과 유형
3. 연구절차
4. 연구의 장단점
5. 연구 시 주의사항
◆ 연습문제

제11장 실험연구
1. 정 의
2. 종 류
3. 통제, 변수, 집단
4. 연구대상 선정과 연구의 타당성
5. 매개변수를 통제하는 실험설계
6. 연구절차
7. 연구의 장단점
8. 연구에 대한 평가
◆ 연습문제

제12장 관찰연구
1. 정 의
2. 종 류
3. 관찰기록
4. 관찰자 훈련
5. 관찰자간 신뢰도
6. 연구의 장단점
7. 연구 시 주의사항
◆ 연습문제

제5부 질적 교육연구방법
제13장 문화기술적 연구
1. 정 의
2. 연구절차
3.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4. 문화기술적 연구의 공헌
◆ 연습문제

제14장 역사연구
1. 정 의
2. 연구자료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역사연구를 위한 조언
◆ 연습문제

제6부 통계와 자료분석
제15장 연구를 위한 통계의 기본개념
1. 통계의 개념
2. 통계의 종류
3. 변 수
4. 가 설
5. 오류와 유의수준
◆ 연습문제

제16장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
1. Z검정
2. t 검정
3. 분산분석
4. 다변량분산분석
5. χ²검정
6. 집단간 비교연구를 위한 사후비교와 사전비교
◆ 연습문제

제17장 인과관계분석을 위한 통계방법
1. 상관계수 검정
2. 회귀분석
3. 로지스틱 회귀분석
4. 판별분석
5. 정준상관
6. 경로분석
7. 구조방정식 모형
8. 요인분석
9. 다층모형분석
◆ 연습문제

제18장 자료입력과 분석
1. 코딩양식의 설계
2. 자료파일의 작성
3. 자료분석
◆ 연습문제

제7부 연구보고서 작성 및 평가
제19장 연구보고서 작성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 과
5. 결론 및 논의
6. 기 타
◆ 연습문제

제20장 논문 편집과 참고문헌 인용
1. 서 술
2. 편집양식
3. 참고문헌
4. 부 록
5. APA 출판 점검 내용
◆ 연습문제

제21장 연구에 대한 평가와 논문 게재 및 발표
1. 연구논문의 타당성
2. 평가요인
3. 학회논문 심사기준
4. 논문 게재
5. 논문 발표
◆ 연습문제

부 록
부록 1 미국교육학회
부록 2 한국교육학회
부록 3 난수표
부록 4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분석 절차
부록 4-1 SPSS를 이용한 자료 분석 절차
부록 4-2 jamovi를 이용한 자료 분석 절차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성태제</b>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Univ. of Wisconsin―Madison 대학원 M.S

Univ. of Wisconsin―Madison 대학원 Ph.D

Univ. of Wisconsin―Madison Lab of Experimental Design: Consultant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장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부위원장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처장

입학처장협의회 회장

이화여자대학교 교무처장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정부업무평가위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획평가위원장/연구기관 평가단장

MARQUIS 「Who’s who」세계인명사전 등재(2008∼현재)

홍조근정 훈장 수훈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우수기관장상 수상

육군사관학교 자문위원



<저서 및 역서>

문항반응이론 입문(양서원, 1991; 학지사, 2019)

현대 기초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1995; 교육과학사, 2001, 2007; 학지사, 2011, 2014, 2019)

타당도와 신뢰도(학지사, 1995, 2002)

문항제작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1996, 2004)

교육연구방법의 이해(학지사, 1998, 2005, 2015, 2016)

문항반응이론의 이해와 적용(교육과학사, 2001, 2016)

현대교육평가(학지사, 2002, 2005, 2010, 2014, 201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이대출판부, 2003, 공저)

연구방법론(학지사, 2006, 2014, 2020)

알기 쉬운 통계분석(학지사, 2007, 2014)

최신교육학개론(학지사, 2007, 2012, 2018, 공저)

교육평가의 기초(학지사, 2009, 2012, 2019)

한국교육, 어디로 가야 하나푸른역사, 2010, 공저)

준거설정(학지사, 2011, 번역)

2020 한국초·중등교육의 향방과 과제(학지사, 2013, 공저)

교육단상(학지사, 2015)

교수·학습과 하나 되는 형성평가(학지사, 2015, 공저)

실험설계분석(학지사, 2018)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