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새로운 교육학개론
저자 : 이신동, 강창동, 구자억, 김동일, 김복영, 김희규, 모경환, 박성옥, 박춘성, 이정기, 정대용, 정윤경, 최철용
페이지 : 40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2031-4 93370
  • 2020-03-05
  • 크라운판
  • 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우리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좀 더 변화된 교육학개론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었다. 특히 기존의 ‘교육학개론’ 책들은 주당 2시간 15주 한 학기로는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많은 분량이고, 시대에 뒤떨어지고 불필요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고 여겨졌다. 따라서 지금의 ‘교육학개론’은 좀 더 간결하며 우리 시대에 맞는 내용으로 개편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첫 번째 동기였고, 밀레니얼 세대를 가르치는 교사양성에 적절한 교육학개론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것이 두 번째 동기였다.
이 책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대학의 한 학기로 15주간 강의를 진행하는데 중간·기말고사를 제외하면 13주의 강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특수교육과 영재교육, 다문화교육, 교사교육 등 타 교육학개론서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지만 최근 사회적·학문적 변화에서 부각되는 내용들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장별 개관 페이지에는 해당 장의 내용을 포괄하는 상징적 의미의 그림을 배치시켰다.
이 책의 내용 구성을 보면, 제1장은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제2장은 교육의 역사·철학적 접근, 제3장은 교육심리학의 이해, 제4장은 교육과 사회의 이해, 제5장은 교육행정의 이해, 제6장은 교육과정의 이해, 제7장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제8장은 교육평가의 이해, 제9장은 평생교육의 이해, 제10장은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 제11장은 다문화교육의 이해, 제12장은 특수교육과 영재교육의 이해, 제13장은 교사론과 미래 사회의 변화 등 기존 교육학개론서의 주요 영역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이 책의 제목과 같이 새로운 교육학개론, 즉 새로운 세대를 위한 교육학개론서의 내용들을 간결하게 담아내려 노력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1. 교육
2. 교육학
3. 맺으며

제2장 교육의 역사·철학적 접근
1. 교육사의 이해
2. 교육철학의 이해
3. 교육의 세 차원

제3장 교육심리학의 이해
1. 교육심리학 개관
2. 학습자의 인지발달
3. 학습자 특성
4. 학습이론

제4장 교육과 사회의 이해
1. 교육과 사회의 기초
2. 교육과 사회의 이론
3. 교육과 사회의 실제

제5장 교육행정의 이해
1. 교육행정의 이론적 기초
2.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
3. 교육조직 구조론

제6장 교정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 활동
4. 교과서의 개념과 제도
5. 최근 교육과정의 주요 성격과 특징
6. 교육과정의 연구와 이론의 동향

제7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의 방법과 공학
2. 교육방법 이해
3. 교육공학 이해
4. 교수매체 선정과 활용

제8장 교육평가의 이해
1. 교육평가의 개념과 교육평가 기능
2. 교육평가의 유형
3.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 평가 문항 제작의 조건과 절차
5. 평가 문항의 유형

제9장 평생교육의 이해
1. 평생교육의 성격
2.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
3. 평생교육의 정책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해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의미와 관계와 접근
2,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3. 상담의 과정 및 접근방법
4. 학교 현장에서의 상담인력 및 상담정책 방안

제11장 다문화교육의 이해
1. 세계화시대와 다문화사회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쟁점
3.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4. 한국 다문화교육의 과제

제12장 특수교육과 영재교육의 이해
1. 특수 및 영재교육 개념
2. 특수교육법
3. 학습장애
4. 정서·행동장애
5. 지적장애
6. 지체장애와 감각장애
7. 영재교육

제13장 교사론과 미래 사회의 변화
1. 교사론은 무엇인가
2. 교직의 의미
3. 교직관
4. 교직의 전문성과 교직윤리
5. 교직과 관련 이슈
6. 교직주기
7. 미래 사회 변화와 교직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이신동</b>

고려대학교 교육학 석·박사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Post-doc

현 순천향대학교 교수



<b>강창동</b>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한경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교수



<b>구자억</b>

중국 베이징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박사

현 서경대학교 대학원장

&nbsp;&nbsp;&nbsp;&nbsp;&nbsp;경영문화대학원장



<b>김동일</b>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교육심리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교육심리학회 회장



<b>김복영</b>

미국 커네티컷주립대학교 철학 박사

미국 위스콘신주립대학교 석사

현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b>김희규</b>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신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교육부 교육과정운영위원회 부위원장



<b>모경환</b>

미국 버클리대학교 시민교육전공 박사

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서울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센터장



<b>박성옥</b>

경희대학교 아동 및 가족학 이학석·박사

현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대전대학교 인문영재교육원장



<b>박춘성</b>

서울대학교 교육학 석·박사

현 상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b>이정기</b>

미국 캔자스주립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교수



<b>정대용</b>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 박사

현 강남대학교 외래 교수

&nbsp;&nbsp;&nbsp;&nbsp;&nbsp;백석예술대학교 평생교육청소년복지 겸임 교수



<b>정윤경</b>

고려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b>최철용</b>

중앙대학교 교육학 석·박사

현 교육문화미래연구원 원장

&nbsp;&nbsp;&nbsp;&nbsp;&nbsp;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 교수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