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학습부진으로 이끄는 다양한 성격 유형 간의 차이를 살펴봅니다. 학령기와 대학에서의 학습부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론, 특성, 연구, 치료적 양상은 성인기 직업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연구자들에게 종종 모순되기도 하지만 적어도 서술이 잘된 실행 가능한 방대한 양의 문헌을 제공해 왔다고 믿습니다. 잘 알려진 이론을 제시하고 채택하며, 덜 알려진 이론들을 명확하게 하고, 기존의 것에 새로운 개념들을 추가함에 있어서 우리가 연구와 임상적 실제를 잇는 이론적 모델을 제공해 왔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모델은 치료자와 교육자들을 위하여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주류에 알맞게 제안되었습니다. 우리는 치료자들이 학습부진에 대해 쉽게 인식하고 변별적인 접근에 대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부진의 다양한 성격 유형의 예와 논의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책은 5부 15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부에서는 학습부진의 개념과 연구 결과에 대한 개관을 담았습니다. 제2부에서는 학습부진에 대한 감별진단(differential diagnosis)과 감별처치(differential treatment)의 기초가 되는 발달적 모델을 살펴보았습니다. 제3부에서는 감별진단 및 감별처치에 대한 연구를 다루었습니다. 제4부에서는 학습부진의 성격(장애) 유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제시되며, 성인 부진의 유형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5부에서는 학습부진의 감별진단과 감별처치를 연계하여 결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학습부진을 다시금 새롭게 바라보고 이를 교육과 상담에서 제대로 이해하고자 하는 교사와 상담자는 이 책에서 반복해서 전하는 강력한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