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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긍정적 행동지원 시스템 구축하기
기능적 행동평가
저자 : Deanne A. Crone, Leanne S. Hawken, Robert H. Horner | 역자 : 최진혁, 황순영
페이지 : 36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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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1989-9 93370
  • 2020-01-2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이 있는 학교(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을 체계적이고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여러 문제행동 중재 접근법 중에서도 기능적 접근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학생의 문제행동은 학습된 작동행동(operant)이다.’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그 행동을 발생시키는 배경사건, 선행사건을 파악하고, 유지시키는 강화요소를 분석하는 절차를 제시한다. 특히 일선학교(급) 현장에서의 ‘기능적 행동평가’ 실시, ‘행동지원계획 수립 및 평가’와 같은 실제적인 절차를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 과정에 필요한 학교 역량 개발과 교직원 조직·운영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된 다른 문헌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Part I은 학교 시스템 내에서 기능적 행동평가(FBA)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역사와 현황을 제공한다. Part II는 세 명의 예시 학생에 대한 행동지원계획(BSP)을 설계하고 평가하기 위한 FBA 과정을 보여 준다. Part III는 학교 및 교육청에서 FBA 기반 행동지원계획(FBA-BSP) 시스템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를 제시한다. Part IV는 FBA-BSP 절차의 효율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및 FBA-BSP를 적용하는 집단과 제한점에 대해 설명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 I 부 학교에서 기능적 행동평가(FBA) 사용하기: 배경과 체계

제1장 학교에서의 기능적 행동평가(FBA): 역사적 배경과 현 동향
들어가며
FBA에 대한 역사적 관점
FBA 과정의 기본 요소
학교 상황의 FBA 절차
추천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요약 및 결론

제2장 학교에서의 기능적 행동평가: 행동지원의 모든 단계에서 기능적으로 평가하기
최근 학교의 문제행동을 둘러싼 배경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WPBS)의 개관
문제행동을 기능적으로 평가하기
1단계와 FBA
2단계와 FBA
3단계와 FBA
중재: BSP 평가와 수정의 단계는 어떻게 진행될까
보충 자료

제 II 부 학교 시스템 속에서 기능적 행동평가 실시하기: 예시 사례

제3장 기능적 행동평가 실행하기
들어가며
평가 과정
보충 자료

제4장 행동지원계획 수립하기
들어가며
경쟁행동
맥락 적합성
BSP 개별화하기
BSP 문서화하기
보충 자료

제5장 행동지원계획의 평가 및 수정
들어가며
근거
핵심 요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유지 계획

제 III 부 학교 시스템 속에서 기능적 행동평가 사용하기: 학교 기반 역량 및 교육청 기반 역량 개발

제6장 행동지원팀에 누가 참여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팀으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행동지원
팀을 관리할 수 있을까
들어가며
행동지원팀의 구조
행동지원팀: 핵심팀 구성원 조직
핵심 행동지원팀의 역할과 책임
어떻게 하면 팀으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행동지원팀을 관리할 수 있을까
보충 자료

제7장 기능적 행동진단을 위해 행동지원팀에 대한 학교 내부 역량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들어가며
요구사항과 약속
학교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모델
리더십 모델
보충 자료

제8장 FBA-BSP 지원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학군의 역량 향상시키기
들어가며
도전 과제
기본 vs 복잡 평가와 행동지원
기본 행동지원을 제공하도록 학군을 조직하기
개별 행동지원을 제공하는 환경 구축하기
학교 역량: 학교 기반 인력 훈련에 투자하기
기본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하여 학교 기반 인력 훈련하기
기본 FBA에서 BSP로의 훈련 교육과정
기본 FBA에서 BSP로의 훈련 양식
기본 FBA-BSP에 대한 경험적 지원
행동지원 시스템을 통해 기본 FBA-BSP 실행하기

제 IV 부 특정 문제 또는 특정 집단에 적용된 기능적 행동평가

제9장 학업적 문제에 대한 기능적 행동평가
들어가며
FBA 과정 및 학업 수행의 검토
의뢰를 위한 데이터 수집
행동의 기능에 대한 검증 가능한 가설 개발
개별 중재를 위한 초기 지원 개발하기
지원 실행 및 변화 점검
사례
결론

제10장 취학 전 아동의 기능적 행동평가
들어가며
유아교육에서 FBA-BSP가 적용될 수 있는가
다층의 학교 차원 PBS와 유아교육
유아의 문제행동
유아의 문제행동 기능
일반적인 유아교육 장면에서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FBA-BSP를 실행할 수 있을까
유아교육에서 FBA는 무엇과 같은가
평가와 중재 두 가지 모두에서 고려되어야 할 필수적인 집단의 독특성은 무엇인가
사례
결론

제11장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에서 기술 동향
들어가며
문제행동의 기능적 평가를 위한 앱
FBA 관찰 데이터 수집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
중재 앱·기술
다음 단계
웹 기반의 포괄적인 평가와 중재 기술: ISIS-SWIS
나가면서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Deanne A. Crone, PhD</b>는 University of Oregon 교수·학습 센터의 연구원이다. 그녀는 행동장애, 긍정적 행동지원, 기능적 행동지원 연구와 훈련을 위한 연구비를 담당하고 있다. Dr. Crone의 기능 기반 지원에 대한 연구는 지역 학회 및 전국 학회에 발표되었다. 그녀는 기능적 행동평가 적용과 사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학교심리학자, 학교관리자, 교사, 보조인력과 같은 다양한 전문가에게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다.



<b>Leanne S. Hawken, PhD</b>는 University of Utah 특수교육과의 교수이다. 그녀는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학교가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을 적용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그녀의 연구는 위험군 학생을 위한 체크인 체크아웃 전략(CICO)과 같은 2단계 행동중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Dr. Hawken은 CICO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적 행동평가 방법과 CICO를 적용하기 위한 전국적이고 국제적인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b>Robert H. Horner, PhD</b>는 University of Oregon 특수교육과 교수이자 사범대학 지역사회 교육지원(Educational Community Supports) 연구팀의 디렉터이다. 이 기관에서는 장애인과 가족들의 삶을 위한 긍정적이고, 지속 가능하고, 과학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실제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Dr. Horner의 35년 연구는 응용행동분석, 자극 통제, 교수방법, 긍정적 행동지원, 대규모 시스템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역자 소개

<b>최진혁(Choi, Jinhyeok)</b>

컬럼비아대학교 응용행동분석학 전공 박사

국제행동분석전문가(BCBA-D), 버지니아주 면허행동분석가(LBA-VA)

현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부교수



<b>황순영(Hwang, Sunyeong)</b>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 박사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이사

현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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