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해결중심치료를 실천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전문가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해결중심치료의 기원과 학교에서의 효과성을 다룬다. 또한 해결중심치료의 변화과정을 설명하고 질문 기법(예: 예외질문, 척도질문, 기적질문)에 대해 서술한다. 나아가 해결중심치료의 변화과정을 여덟 가지 해결중심원칙을 따르는 대안학교 프로그램으로 변형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2장은 수많은 실천가로부터 흔히 받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가자고등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대해 다룬다. 특히, 해결중심적 사고방식을 익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며, 해결중심적 교내 커뮤니티의 중요성과 어떻게 해결중심 대안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들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다양한 측면에서 다룬다. 3장에서는 관계의 중요성과 해결중심치료를 활용한 위기 청소년과의 관계 형성 방법을 구체적 예를 통해 보여 준다. 또한 교사들 간의 관계가 위기 청소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4장은 목표 설정 및 긍정적 기대, 그리고 위기 청소년이 희망과 긍정의 정서를 갖도록 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대안학교 내에서 성공의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과 긍정적 학업 경험이 부모와 가족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경감시키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5장은 대안학교에서 다양한 전문가 또는 다학제적 팀 접근을 활용하여 해결중심적 학생지원팀을 결성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6장은 위기 청소년을 교육하고 졸업시키는 데 필요한 대안학교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를 제시하며,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이 장은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서 목표의 중요성과 해결구축의 대화를 통한 해결중심 접근의 활용 방법을 설명한다. 나아가 교사들이 수업 중에 위기 청소년에게 해결중심치료의 질문과 기법을 활용하는 사례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7장은 변화를 이끌어 내는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대안학교 프로그램에서 해결중심적 접근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