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오늘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융·복합적 관점을 음악교육에 연계하여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예술적 감각을 지닌 창의적 융합인 재 양성을 목표로 시작되었다. 이 책에서는 현재 과학 분야에 서 진행되고 있는 STEAM 교육을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음악교육의 이해와 방향, 그리고 음악교사로서의 자질 과 역할 등의 내용을 음악적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제1부 ‘나는 누구인가’는 ‘미래(음악교사로서)의 나’를 설계하기에 앞서 현재의 ‘나’를 찾기 위한 과정으로서, 이때 현재 나의 모습을 발견하기 위한 ‘과거로의 여행’이 제시되고, 여기에서 발견된 나의 모습을 기초로 하여 자신만의 ‘꿈의 모양과 색’을 찾아가는 과정 중심의 문제해결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모든 과정은 학습 및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설계되었으며, 무엇보다 다양한 체험적 활동과 실제적 예시를 동반한 자발적인 융합 활동을 목표하고 있다. 결과적으로는 주위 환경과 능동적으로 작용하는 효율적인 자기탐색과 자기발견의 결과물로서 주관적인 행위적 의지의 형성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제2부 ‘융합적 사고의 이해’에서는 융합에 대한 사전적·학문적·사회적 정의 및 인지발달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융합의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고찰이 제시되며, 이를 통해 독자의 융합적 사고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제3부 ‘융합적 사고에 기초한 음악&교육의 이해’에서는 ‘음악’ 자체에 대한 광의적 정의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독자 개개인의 ‘음악과 관계하는 나’ 그리고 ‘나와 관계하는 음악’의 발견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제4부 ‘융합적 사고에 기초한 음악교육’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이론적 배경과 융합적 사고에 기초한 음악교육의 경험적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중심 융합교육’을 주요 제재로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