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언어치료 과정에서 진단평가는 언어치료 전에 이루어지는 중요한 기본활동이며, 치료 수행, 치료 종결, 치료 종결 후 유지를 확인하는 데도 사용하는 계속활동입니다.
이 책은 총 1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장에서는 언어장애 진단·평가의 기본 개념과 과정, 다양한 보고서 양식을 제시하였습니다. 4∼7장에서는 언어발달장애 진단·평가의 개요를 소개하고, 언어이전기, 학령전기, 학령기로 나누어 진단·평가 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장들에서는 독자들이 언어발달장애 동반 장애군의 특징을 학습하고, 대상 아동의 언어수준에 따른 평가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8∼10장에서는 조음음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영역에서 사용되는 진단·평가 과정과 평가도구, 11∼15장에서는 언어문제의 원인에 따른 장애유형별 진단·평가 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각 장의 앞부분에는 학습목표와 핵심 용어를 제시하고, 맨 마지막에는 요약과 연습문제를 두어 스스로 학습과 점검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