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서양교육사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중세 기독교 교육과 세속 교육, 근대의 다양한 교육사조(인문주의에서 신인문주의까지), 20세기 미국의 현대 교육사조를 망라하였다. 제2부는 한국교육사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고대사회의 교육, 삼국 및 남북국 시대의 교육, 고려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서구 교육의 유입과 근·현대 교육을 풍부한 사료를 바탕으로 자상히 기술하였다. 특히 기존의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남북국시대의 교육과 비교적 심화해서 다루고 있는 조선시대의 성리학 및 실학 교육사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제3부는 교육철학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교육의 개념과 교육목적론, 교육의 윤리적 차원과 사회철학적 차원 그리고 현대 교육사상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