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에서는 유아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유아문학의 가치를 되짚으며 발달의 양상에 따른 연령별 그림책을 소개하였고, 서양과 우리나라 유아문학의 변천과정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기술하였다. 대표적인 아동문학상의 종류와 수상작, 그림책의 요소와 장르별 특징과 사례, 국내외 유명 그림책 작가들의 작품세계와 대표작 등에 관한 내용을 하위 장(chapter)으로 구성해 살펴보았다. 제2부에서는 유아문학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유아문학을 가르치기 위한 접근법을 문학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소개하였다. 제3부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유아문학과 영유아 교육과정을 접목시키는 시도를 하였다. 문학을 통한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사회교육, 미술교육 등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 교육과정을 사례와 함께 담아 보았다. 그리고 문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 다양한 전달 매체와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소개함으로써 교사들이 곧바로 교실 환경에서 적용하기 쉽도록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