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열린 마음 기르기, 자기 관찰하기,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여 현존하기, 존중의 경계 설정하기, 정서능력 개발하기라는 다섯 가지 수업의 원리와 전략을 안내합니다. 먼저, 교사가 각각의 수업 원리와 실제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한 다음, 학생들이 실행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을 제안하며, 또한 교사가 동료 교사들과 함께 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따라서 원서 제목 『Engaged Teaching』은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고 수업자료가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배움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찾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말합니다. 이에 역서 제목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참여수업』으로 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사회정서학습과 교과 수업의 통합, 학습공동체 활동의 활성화, 실생활과의 관련성 및 의미와의 연결을 추구하는 수업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교사가 교육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챙김 활동 몇 가지도 소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