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재활상담과 사례관리
저자 : Richard T. Roessler, Stanford E. Rubin, Phillip D. Rumrill, Jr. | 역자 : 이상훈
페이지 : 45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1890-8 93370
  • 2019-08-2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공공 및 민간 영역의 서비스 전달체계에서 재활상담사의 책임성이 커짐에 따라 상담 및 사례관리 주요 기술에 대한 최신의 설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여러 재활환경의 공통적인 과정에 초점을 두고, 특히 진단, 정보처리, 계획, 서비스조정, 프로그램점검, 직업배치, 편의제공계획, 다문화상담, 사례량관리의 일반적 기술을 다룬다. 또한 상담과 사례관리 전략들을 주로 공공 재활프로그램의 요구와 관련지어 설명하지만 다양한 상담과 사례관리 장면에서도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직업재활사가 ‘장애인직업재활상담사’라는 국가자격으로 거듭나고 있는 지금, 직업재활상담사가 무엇을,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직업 전 교육부터 취업, 심지어 사후지도까지, 직업재활사와 다름없는 역할을 해야 하는 중등특수교사에게도 똑같이 유용하다. 그리고 취업과 퇴직을 반복하는 장애내담자들을 내내 보듬으며, 지치지 않고 사례관리를 해야 하는 사회복지사에게는 더 중요한 책이다.

목차

역자 서문
일러두기
저자 서문

1장 재활상담사의 사명과 역할, 역량
1. 재활상담사에게 필요한 직무와 역량에 대한 연구
2. 재활-상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3. 역할과 기능: 추가적인 생각
4. 상담사의 직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진의 문제
5. 맺음말

2장 재활상담사를 위한 직업 및 진로 상담기술
1. 직업선택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환경적 요인
2. 직업상담에서 고려해야 하는 장애 특성
3. 미네소타 직업적응이론
4. 크룩스모델
5. 진로상담과 재활상담사
6. 맺음말

3장 초기면접
1. 서비스 오리엔테이션 기간으로서의 초기면접
2. 진단 과정 시작하기
3. 적절한 라포 개발하기
4. 맺음말

4장 의료평가
1. 의사 선택하기
2. 효과적으로 의뢰하기
3. 평가 의사에게 기대해야 하는 것
4. 의료자문가의 이용
5. 맺음말

5장 심리평가
1. 심리평가로부터 기대하는 것
2. 자문심리학자 선택하기
3. 효과적으로 의뢰하기
4. 심리평가보고서 활용하기
5. 맺음말

6장 직업평가
1. 직업평가: 목적과 전략
2. 직업평가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특징
3. 적절하게 의뢰하기
4. 직업평가를 위해 내담자 준비시키기
5. 더 많은 것을 얻는 방법
6. 맺음말

7장 직업평가에 의뢰하지 않은 내담자의 직업적 대안
1. O*NET
2. Ted 씨의 직업흥미: ‘새로운 직업탐색 안내서’와 ‘진로탐색검사’ 활용하기
3. 균형감 가지기
4. 맺음말

8장 재활프로그램을 위한 준비와 계획
1. 재활계획 면담을 위한 준비
2. 재활계획 개발
3. 개별고용계획
4. 맺음말

9장 직업배치
1. 직업배치에 있어서 상담사의 역할
2. 누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끊임없는 논쟁
3. 직업세계에 대한 상담사의 정통성
4. 법률: 근본적인 촉진자
5. 취업면접을 위해 내담자 준비시키기
6. 맺음말

10장 직장 내 정당한 편의제공을 통한 고용의 환경적 장벽 극복
1. 장애의 영향
2. 장애: 직업-개인 적합성의 붕괴
3. 편의제공 서비스: 필수적인 환경 자원
4. 고용인 및 고용주와 함께 일하기
5. 직업적 편의제공의 모든 것: 고용인과 고용주를 위한 정보
6. 편의제공과 승진
7. 맺음말

11장 체계적인 사례량관리
1. 체계적인 사례량관리
2. 계획하기: 목표, 기능, 직무
3. 관리하기: 시간 할당
4. 평가: 점검하기, 판단하기, 수정하기
5. 공학 및 사례량 관리
6. 맺음말

12장 재활상담 과정에서 다문화적 고려점
1. 집단 내 차이의 중요성: 개인별 주목의 필요성
2. 특정 문화들
3. 맺음말

13장 가족중심 재활사례관리
1. 재활에 있어서 가족과 공동체 참여의 필요성
2. 가족중심 재활사례관리
3. 요구분석
4. 맺음말

부록: 사례관리 원리 활용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Richard T. Roessler</b>

미국 Arkansas 대학교의 교육·보건대학 내 재활·인적자원·의사소통 장애 학과의 명예교수이며 Arkansas 직업재활 연구·훈련센터의 선임 연구위원과 재활교육 프로그램의 코디네이터를 역임했다.



<b>Stanford E. Rubin</b>

1980년부터 2005년까지 미국 Carbondale에 있는 Southern Illinois 대학교 재활연구소의 재활학 박사과정 교수와 코디네이터로 근무했다. 그전에는 Arkansas 직업재활 연구·훈련센터의 선임 연구위원과 Wright 주립대학교의 상담사로 일했다.



<b>Phillip D. Rumrill, Jr</b>

미국 Kent 주립대학교 재활상담 프로그램 및 장애학 센터의 교수와 코디네이터로 일하고 있다. 또한「미국장애인법(ADA)」이 다발성경화증을 가진 사람들의 고용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역자 소개

<b>이상훈</b>

대구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서·학습장애아교육을 전공했다. 국제재활원 교육재활교사와 대구대학교 정서·학습장애아교육센터 및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등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최근에는 중등특수교사(직업교육) 양성과 발달장애인의 먹고, 자고, 일하고, 사랑하는 일상에 관심을 쏟고 있다. 한국직업재활학회 이사, 보건복지부 장애인직업재활시설 평가위원,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경영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장을 맡고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