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특수학급 교사들은 특수학급의 특성에 적합한 학급경영을 통해 특수학급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 특수교육의 전문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실현하기 어렵고 특수교육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어려워 특수교육의 당위성은 물론 특수교육 교사의 정당성을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그러한 입장에서 이 책은 예비 특수교육 교사들과 현직 특수학급 교사들이 장애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특수학급을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어, 특수교육의 특수성과 특수교육 교사의 전문성을 담보하도록 집필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특수학급 경영의 이해’와 ‘특수학급 경영의 실제’라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집필되었습니다. 먼저 특수학급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성공적인 특수학급 경영의 기본 요소에 해당하는 특수학급의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내용과 특수학급의 경영 원리를 알아보고, 특수학급 설치의 주요 목적인 통합교육의 개념, 이점과 장애물, 그 발전과정과 과제 등을 알아봅니다. 또한 특수학급 경영의 주체인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고, 특수학급 학생의 주요 구성원인 지적장애 학생, 자폐성 장애 학생, 학습장애 학생,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특성 및 교육에 대하여 알아본 다음, 특수학급 경영의 주요 관계자인 다른 교사와 학부모와의 협력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이 책은 특수학급 경영에 필요한 실제적인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도록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며, 특수학급 학생들의 진단·평가와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 및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특수학급 교사들의 성공 적인 특수학급 경영을 돕기 위해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 및 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장애이해교육과 통합학급 교사와 학부모 상담 및 협력, 특수학급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대하여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