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우리 교육이 제대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교사를 꼭 리더로 세워 주어야 합니다. 교육은 교사의 손끝에서 시작되고 완성됩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교사들에게 그 일을 감당하도록 이미 맡겼습니다. 진정으로 교육이 잘되기를 바란다면 공허한 교육개혁의 메아리만 울리게 할 것이 아니라 교사가 교실에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재량껏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교사리더십은 일부 앞서가는 책임 있는 교사들만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사가 발휘해야 합니다. 경력교사뿐만 아니라 신규교사도, 승진을 추구하는 교사뿐만 아니라 승진을 포기한 교사도, 적극적인 교사뿐만 아니라 소극적인 교사도, 이 모든 교사가 교사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우리가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모든 교사가 리더십을 갖지 않으면 안 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어느 일부 교사에게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사
에게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교사가 리더십을 갖출 때 진정 제대로 된 교육이 가능합니다. 지식만 갖춘 기형적 인재가 아니라 지(知)·정(精)·의(意)의 역량을 고루 갖춘 진정한 인재의 육성 역시 교사가 리더십을 발휘할 때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모든 교사가 교사리더십을 갖추었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바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왜 교사리더십이 대두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교사리더십은 무엇이고, 교사리더십 역량은 무엇인지, 아울러 외국에서의 교사리더십은 어떠한지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모든 교사가 교사리더십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학교, 교장, 교육청, 교육부 및 교사양성기관 등에서는 어떤 변화와 노력이 필요한지, 그리고 교사리더십의 주체인 교사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