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Aaron T. Beck에 의해 창시된 인지치료는 학교 장면의 고유한 요구에 매우 잘 들어맞는다. 이 책의 두드러진 특징은 학교 장면에서 비교적 쉽게 활용 가능한 인지치료의 핵심 원리와 주요 기법을 4명의 청소년 사례를 통해서 비교적 쉽고 간명한 필체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지치료의 핵심 원리나 기법, 전략의 예시를 위해 4명의 청소년을 상담한 축어록이 적절히 제시되고 있으며, 치료 과정에서 각 사례에 대해 숙고해야 할 주요 질문과 각 장의 말미에 독자 활동을 제시하고 있는 점도 이 책의 돋보이는 장점이다. 또한 상담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열여섯 가지의 활동지 혹은 서식을 제공하고 있어서, 인지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숙지한 후에 즉각적으로 현장 적용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청소년 내담자에게 인지치료를 구체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심리사, 상담자, 상담교사, 기타 정신건강 관련 전문가 및 관련 전공 대학원생에게 매우 실용적이며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