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우리나라는 2018년에 고령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25년에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20%를 상회하는 초고령사회로 접어들게 된다. 이렇듯 우리 사회는 고령사회로의 급진전으로 50+ 시니어가 차지하는 비중과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시대적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국가의 복지제도만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미래의 다양한 시니어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니어비즈니스가 필요하며, 또한 그 속에 새로운 기회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내용은 시니어비즈니스의 제반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분야에 관한 현황과 과제 및 향후 발전전략을 담고 있다. 전반부는 시니어비즈니스의 이해와 정책방향을 다루고 있고, 중반부는 시니어비즈니스의 영역(주거, 용품, 보건의료, 요양, 식품, 여가, 뷰티)별 현황과 과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후반부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시니어비즈니스의 진로와 혁신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우리나라 시니어비즈니스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