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러닝퍼실리테이터 입문
창의적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저자 : 홍진용, 박수홍, 김두규
페이지 : 22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4,000원
  • 978-89-997-1828-1 93370
  • 2019-05-1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퍼실리테이터와 러닝퍼실리테이터는 차이가 많다. 촉진자 역할이라는 넓은 의미에서는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지만 러닝퍼실리테이터는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수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수법과 연계된 퍼실리테이션 활동을 한다는 차이가 있다. 즉, 퍼실리테이터 자격을 받은 사람이라도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수법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으면 러닝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
그런데 일반 교수자들은 이러한 사항을 잘 모르고 있고 또 러닝퍼실리테이터의 개념과 정의가 무엇인지, 러닝퍼실리테이션을 잘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서가 전혀 없는 상태이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동안 학문적·경험적으로 퍼실리테이터와 러닝퍼실리테이터에 대해 두루 섭렵해 온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현재 러닝퍼실리테이터 관련 용어의 혼란을 줄여 주고 미팅 퍼실리테이터, 워크숍 퍼실리테이터 등 기존의 일반적인 퍼실리테이터와의 차이를 이해하며 러닝퍼실리테이터와 관련된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수법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특히 러닝퍼실리테이터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독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집필하였기 때문에 러닝퍼실리테이터가 되는 데 필요한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1장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육과 러닝퍼실리테이터
1. 4차 산업혁명과 창의적 인적자원개발
2. 학습자 중심 자기주도 학습
3. 학습자 중심 참여형 수업
4. 학습자 중심 참여형 수업 조건
5. 참여형 교육의 연출가, 러닝퍼실리테이터

2장 러닝퍼실리테이터 기본 역량
1. 학습환경 구성 능력
2. 팀 빌딩 능력
3. 질문 능력
4. 경청 능력
5. 토론 촉진 능력
6. 피드백 능력
7. 비판적 분석 능력
8. 학습분위기 촉진 능력
9. 평가 능력

3장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수법
1. 문제중심학습
2. 액션러닝
3. 캡스톤디자인
4. 목적중심시나리오
5. 플립러닝
6.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수법의 특징

4장 러닝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발전 방향
1. 조직문화 조성자로서 러닝퍼실리테이터
2. 창업·창직 개발 조성자로서 러닝퍼실리테이터

책을 마치며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홍진용(Hong Jin Yong)</b>

부산대학교 교육학 박사

전&nbsp;해군교육사령부 교육훈련부 교육정보화 연구관

&nbsp;&nbsp;&nbsp;해군교육사령부 교육자원정보실 원격교육체계개발과장

현&nbsp;LbD(엘비디)컨설팅 대표

<저서>

스마트폰 동영상으로 쉽고 재밌게 배우는 도예(공저, 한국문화사, 2016)



<b>박수홍(Park Su Hong)</b>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교수체제공학 박사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켈리 비즈니스스쿨 경영학 박사(부전공)

전&nbsp;한국기업교육학회 회장

&nbsp;&nbsp;&nbsp;부산대학교 CTL 센터장

&nbsp;&nbsp;&nbsp;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시니어 커리어 지도자 과정 책임교수

&nbsp;&nbsp;&nbsp;미국 Babson College 앙트러프러너십 교수자 최고위 과정 수료

현&nbsp;부산대학교 글로벌HR개발협력연구소 소장

&nbsp;&nbsp;&nbsp;한국기업교육학회 고문

&nbsp;&nbsp;&nbsp;부산 유비쿼터스IoT협회 부회장 및 HRD분과 위원장

&nbsp;&nbsp;&nbsp;부산 대학교 교육학과, 사회적기업학 전공, 교육과 미디어 전공, 글로벌ICT정책학 전공 교수

<저서 및 역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시스템 디자인(공저, Iamcoop, 2017)

술술 풀리는 PBL과 액션러닝(공저, 학지사, 2014)

내 생애 커리어 앵커를 찾아서(역, 학지사, 2014)

조직 및 지역의 창조적 변화를 이끄는 체계적 액션러닝(공저, 학지사, 2009)



<b>김두규(Kim Du Gyu)</b>

부산대학교 교육학 박사

전&nbsp;부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교수

&nbsp;&nbsp;&nbsp;미국 노스텍사스 대학교 방문연구교수

&nbsp;&nbsp;&nbsp;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전임연구원

현&nbsp;부산 광일초등학교 교사

<저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스토리 크리에이터 입문(공저, iamcoop, 2019)

E-Learning Systems, Environments and Approaches Theory and Implementation(공저, Springer, 2015)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