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저자들은 두 가지 원칙에 동의하였다. 첫째는 초등 음악교육을 위한 기본서로서 초판과 마찬가지로 음악교육의 전문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되 초등수업의 눈높이에 맞춘 구체적인 실제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교육적 근간과 활용성을 확보하는 것이고, 둘째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화를 반영하여 내용 전달의 시의성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개정판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다. 전체적으로는 내용을 보다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와 표현들을 새롭게 검토하고 수정하였으며, 예시의 시의성 개선을 위하여 예시 악곡들은 가능한 한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자료들로 대체하였다. 또한 저자들이 5년간 이 책으로 가르치면서 발견한 크고 작은 문제점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의 의견도 함께 반영하여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제1장, 제5장, 제10장을 대폭 수정하였으며 제7장은 새롭게 추가하였다. 제1장에서는 음악교육의 가치, 음악교육의 시대적 흐름, 음악교육의 당위성의 순서로 내용을 재정리하였다. 제5장에서는 새롭게 고시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변화를 이전 음악과 교육과정과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음악 만들기를 제시한 제10장에서는 개념을 설명하는 부분과 함께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실습할 수 있는 실습 활동을 보충하였다. 새로 추가한 제7장에서는 새로운 음악과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음악의 구성 요소와 개념을 다루었다. 다양한 교과서 악곡 속에서 음악의 구성 요소와 음악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이후에 교과서 분석과 재구성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