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미래
저자 : 이현청
페이지 : 24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4,000원
  • 978-89-997-1768-0 03370
  • 2019-02-2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윤리적 딜레마 이슈 등을 비롯해서 변화 전망, 그리고 국가별 전략을 다루었다. 또한 10대 미래 유망 기술과 새로운 인재상에 대해 다루면서 4차 산업 사회에서 직면하게 되는 대학의 위기요인과 변화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미래교육과 대학의 미래에 대한 조망을 통해 대학의 미래상을 제시했다. 이 점에서 이 책에 귀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이 대학의 미래를 준비하는 경영자들, 그리고 교수들과 대학의 모든 구성원에게 조그마한 보탬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하드웨어적 대학은 사라지되 대학교육은 존속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이다. 그러나 캠퍼스 중심의 기존 대학은 가까운 미래에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리라는 예견 또한 조심스럽게 제시해 본다.

목차

머리말

제1장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특징
산업혁명의 발자취

제2장 4차 산업혁명의 영향과 변화 전망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변화 전망
미래 산업구조의 변화
개인 삶의 변화

제3장 국가별 4차 산업혁명 전략
독일
영국
미국
싱가포르
중국
일본
그 외의 국가

제4장 인공지능 기술
인공지능 기술의 사회적 파급효과

제5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직업·기술
유망 직업
10대 미래 유망 기술

제6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교육
미래교육의 변화
교수자의 역할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미래 학습의 동향
교육과정과 교육의 과정
학습 평가와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4차 산업 사회에서의 신교육

제7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역량과 인재상
역량과 인재상의 변화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16가지 기술
교육부가 제시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6가지 역량

제8장 4차 산업혁명과 대학교육
대학교육의 기능
대학이 길러 내야 할 인재와 특성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
대학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대학에서 강조되는 지식의 특징
대학에서 요구되는 가르치는 방법의 혁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의 변화(학과, 교육과정 등)

제9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미래교육의 변화: 캠퍼스 없는 사회의 도래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
교육과정의 변화
학습 평가 및 인증, 그리고 질 관리의 변화
학습방법의 변화
교육제도의 변화

제10장 4차 산업혁명의 특성: ‘디지털-피지컬 통합’ ‘반기계화-반인간화 통합’ ‘AR-VR의 통합’ ‘사고와 현실의 통합’
4차 산업혁명의 특성
4차 산업혁명과 사회적 과제
4차 산업혁명의 윤리적 딜레마
에너지 확보와 관련된 쟁점: 에너지 그리드 등장
양극화의 심화
기존 시스템의 붕괴: 시스템 이노베이션과 데이터 중심 리더십
국가 안보 위협과 사생활 침해의 윤리적 쟁점: 사생활 없는 사회

제11장 4차 산업 사회와 대학의 위기요인
사라지는 일자리와 관련된 위기
지역 불균형과 관련된 위기
대학 등 교육기관의 쇠퇴
저출산, 고령화 심화
대학의 6대 위기요인

제12장 대학교육의 미래: 유토피안적 관점/디스토피안적 관점
대학의 미래에 대한 두 견해
대학교육의 기능 변화
대학 학습자의 변화
대학 교수자의 변화: 지식 유목민 시대
학습방법의 변화: 자기재단형 학습 패러다임
교과과정의 변화
대학의 미래상: 대학의 미래 시나리오

참고문헌

저자 소개

<b>이현청</b>

<b>현</b>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좌교수

&nbsp;&nbsp;&nbsp;&nbsp;한양대학교 고등교육연구소장

&nbsp;&nbsp;&nbsp;&nbsp;한국대학평가학회장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미국 서던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석사(MSED)(교육행정)

미국 서던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철학박사(평생교육학, 교육사회학)

미국 인디애나 트라이스테이트 대학 명예 인문과학박사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 사범대 교수

미국 미시간대학교 인간성장및발달연구소 협동연구원

미국 서던일리노이대학교 기술대학(STC) 대우교수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 고등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UNESCO 학점교류 및 학력인정총회 세계의장(파리)

아·태지역 고등교육협력기구(UMAP) 의장(도쿄)

미국고등교육평가기구(CHEA) 국제이사(워싱턴)

OECD 고등교육 집행이사(파리)

대만교육부 자문교수, 중국 후난대학교 명예교수

호주 AUQA(대학평가기구) 평가위원(멜버른)

한국비교교육학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호남대학교 총장

상명대학교 총장

한국대학총장협회 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수상

세계 3대 인명사전 등재(2010~2012, 2017~2019)

세계 100대 교육자 선정(2011, 영국 IBC)

21세기 위대한 사상가 1000인 선정(영국 IBC)

21세기 탁월한 지성 2000인 선정(미국 ABI)



<저서>

왜 대학은 사라지는가(2015, 카모마일북스)

Virtual University: Education Environments of the Future(2001, Portland Press) 등 국내외 36권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