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교육심리학의 기초’로 교육심리학의 개념 및 영역, 교육심리학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기초이론 그리고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서술하였다. 2장은 ‘인지발달’로 먼저 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교육심리학에서 인지발달의 두 개의 큰 축으로 보는 Piaget와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을 다루었다. 3장 ‘성격발달’에서는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그리고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성격발달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4장 ‘도덕성 발달’에서는 도덕성의 의미와 발달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한 후,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5장 ‘지능’에서는 지능의 정의와 이론 그리고 지능의 측정 및 지능검사를 다루었다. 6장 ‘창의성과 인지양식’에서는 창의성의 개념, 측정, 훈련 기법과 인지양식의 유형 및 교육적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7장 ‘특수한 학습자’에서는 특수한 학습자의 개념, 영재아동, 학습장애, 정서 행동장애의 특성 및 판별, 교육에 대해 설명하였다. 8장에서 11장까지는 행동주의이론, 사회인지이론, 인지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이 각각 학습을 어떻게 해석하고 접근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8장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및 교육적 적용을, 9장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접근’에서는 학습에 대한 사회인지주의적 접근 및 교육적 적용을, 10장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에서는 Tolman의 잠재학습, 형태주의 심리학, 정보처리이론과 이들 이론의 교육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였다. 11장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에서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과 교육적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12장 ‘학습동기’에서는 동기의 개념, 종류, 이론을 설명한 후 학습동기의 유발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13장 ‘교육평가’에서는 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문항의 제작 및 문항분석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교육평가도구의 구비조건에 대해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