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 감사의 글
제1장 SCERTS 모델 교육의 실제 I: 핵심 가치와 기본 원리, 적용 지침, 목표 설정, 교류 지원
1. SCERTS 모델이란?
2. 책 소개
3. SCERTS 모델의 핵심 가치 및 주요 원리
4.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을 위한 SCERTS 모델의 일곱 가지 적용 지침
5. 아동을 위한 교수목표 결정하기
6. 학습을 위한 교류 지원: 학습 맥락
제2장 SCERTS 모델 교육의 실제 II.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학습 지원,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
1. 교수전략
2. 성인 파트너의 역할
3. 교류 지원: 대인관계 지원
4. 교류 지원: 학습 지원
5. 성공적인 통합 및 또래와의 학습과 놀이
6. 요약
제3장 교류 지원: 가족 지원과 전문가 간 지원
1. 가족 지원
2. SCERTS 모델의 가족 지원 실행 원리
3. 전문가 지원
4. 요약
제4장 목표 간 연계: 교류 지원 목표와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의 연계
1. 아동 및 파트너 목표 다루기의 중요성
2. 교류 지원 목표의 확인과 사회 의사소통 및 정서 조절 목표로의 연계
3. 발달 단계별 교류 지원 목표의 결정
제5장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사회적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 사회적 파트너 단계 아동의 사례
사례 1: 초기 사회적 파트너 단계
사례 2: 상위 수준 사회적 파트너 단계
제6장 언어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 언어 파트너 단계 아동의 사례
사례 1: 초기 언어 파트너 단계
사례 2: 상위 수준 언어 파트너 단계
제7장 대화 파트너 단계의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 강화: 진단부터 프로그램 실행까지
1.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공동관심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2.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상징 사용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3.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상호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자기조절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5.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대인관계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6. 대화 파트너 단계에서 학습 지원 관련 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 대화 파트너 단계 아동의 사례
사례 1: 초기 대화 파트너 단계
사례 2: 상위 수준 대화 파트너 단계
□ 참고문헌
부록
SCERTS 질적 지표 척도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