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영유아 언어교육
저자 : 송경섭, 김현경
페이지 : 32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9,000원
  • 978-89-997-1738-3 93370
  • 2019-03-1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여러 특성 중에서 언어는 인간 행동을 대표적으로 정의해 주고 인간을 지구상의 어느 생명체와도 구분되는 독특한 존재로 구별해 준다. 언어는 인간생활의 모든 면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그 결과로 인간으로서의 본질을 결정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곧 생애 발달적으로 결정적 시기를 살아가는 영유아에게 언어생활이 그들의 모든 제반 발달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기는 생애주기에서 언어 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이다. 만약 이런 결정적인 시기에 언어 습득자로서의 제반 지원을 얻는 데 실패한다면, 그것은 일생일대의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영유아들이 평생 언어사용자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신감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적기를 잃게 된다면, 그로 인한 결손과 상실감은 돌이킬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영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과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에 있는 교사들을 위하여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돕고 적절히 지도하는 데 관련된 제반 이론과 실제를 그동안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하였다.

목차

제1부 영유아 언어교육 이론편

제1장 언어의 이해
1. 언어의 기초
2. 뇌발달과 언어
3. 언어의 구성요소와 형태
4. 언어의 특성과 기능
│연관 활동│ 언어의 완성 동영상
          뇌 관련 동영상

제2장 언어 발달 이론
1. 행동주의적 관점
2. 성숙주의적 관점
3. 구성주의적 관점
│연관 활동│ 발달 이론 비교

제3장 언어 발달
1. 영아기 언어 발달(0∼2세)
2. 유아기 언어 발달
3. 유아 언어 발달의 특징
4. 유아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문자언어 발달
6. 문식성 발달 이론
│연관 활동│ 언어 습득의 비밀
          언어 발달의 수수께끼

제4장 언어교육의 접근법
1. 발음중심교육 접근법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
│연관 활동│ 언어교육의 접근법 비교

제5장 언어교육과정
1. 만 0∼1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2. 만 2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3. 만 3∼5세 누리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연관 활동│ 교육과정 퀴즈

제6장 언어지도의 교수 방법
1. 영아를 위한 언어지도 교수 방법
2. 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교수 방법
│연관 활동│ 유치원 교실 환경 참관 보고서

제7장 대·소집단의 언어교육 활동
1. 이야기 나누기를 통한 언어교육 활동
2. 동화를 통한 언어교육 활동
3. 동극을 통한 언어교육 활동
4. 동시를 통한 언어교육 활동

제2부 영유아 언어교육 실제편

만 3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의 실제
듣기
1. 신호등(동시)
2. 난 자동차가 참 좋아(동화)
3. 우리 동네에는(동시)
말하기
1. 봄에는 어떤 꽃이 필까?(이야기 나누기)
2. 벌집을 찾아 주세요!(동극)
3. 키 크는 그림책(동화)
4. 딩동! 누구세요?(동극)
읽기
1. 커다란 순무(동화)
2. 모두 자기 자리가 있어요(동시)
3. 씩씩하게 주사를 쿡!(자유선택활동)
4. 동물에는 암수가 있어요(이야기 나누기)
쓰기
1. 내 이름 꾸미기(자유선택활동)
2. 여러 가지 색칠도구(이야기 나누기)

만 4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의 실제
듣기
1. 어떤 교통기관이 있을까요?(동시)
2. 포포는 말썽꾸러기(동화)
3. 솔직하면 안 돼?(동화)
4. 흙이 좋아요(동시)
말하기
1. 우리 몸을 튼튼하게(이야기 나누기)
2. 충치 괴물들의 파티(동극)
3. 여름 음식의 왕을 찾아라(동극)
4. 지켜야 할 인사예절이 있어요(이야기 나누기)
읽기
1. 꼭꼭 숨은 글자를 찾아보아요!(자유선택활동)
2. 기차여행(동화)
3. 우리 동네의 기관(이야기 나누기)
4. 세계의 전통의상 옷 입히기(자유선택활동)
쓰기
1. 글자를 만들어요(이야기 나누기)
2. ‘나비 작은 책’ 만들기(자유선택활동)
3. 색을 찾아 줘요(이야기 나누기)

만 5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의 실제
듣기
1. 무얼 먹고 사니?(동시)
2. 우리는 가족이 있어요(동화)
3. 아껴 쓰고 다시 써요(동화)
4. 척척! 분리수거를 해요(동화)
말하기
1. 감기벌레는 집 짓기를 좋아해(동극)
2. 요술 글씨(자유선택활동)
3. 옛날 물건 지금 물건(동시)
4. 이 나라의 국기와 아침인사는 무엇일까?(자유선택활동)
읽기
1. 여름이 왔어요(동화)
2. 명절 게임판(자유선택활동)
3. 지구가 아파요(이야기 나누기)
4. 교통기관 이름은 뭐가 있을까?(자유선택활동)
쓰기
1. 쓱쓱 써 보아요(이야기 나누기)
2. 만약에(동시)
3. 우리나라 전통의 쓰기도구를 알아보아요(이야기 나누기)

저자 소개

<b>송경섭</b>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문학사(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유아교육전공)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학 박사(유아교육전공)

전 중동유치원장

&nbsp;&nbsp;&nbsp;&nbsp;&nbsp;정부과천청사어린이집 원장

&nbsp;&nbsp;&nbsp;&nbsp;&nbsp;백석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미국 델라웨어 주립대학교 유아교육과 방문교수

현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아동보육복지협회 부회장

&nbsp;&nbsp;&nbsp;&nbsp;&nbsp;경기도 육아종합지원센터 자문위원



<대표 저서>

영·유아 교육 교재·교구 개발(공저, 형설출판사, 2008)

보육과정(3판, 공저, 양서원, 2013)

교과교육론(공저, 창지사, 2016)



<b>김현경</b>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문학사(영어영문학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유아교육전공)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유아교육전공)

전 두원공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현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부회장

&nbsp;&nbsp;&nbsp;&nbsp;&nbsp;육아정책연구소 자문위원



<대표 저서 및 역서>

유아 다문화 교육(공저, 창지사, 2011)

유아문학교육(제2판, 공저, 공동체, 2015)

아동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지구촌 세계시민으로 함께 커가요(공역, 학지사, 2012)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