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사가 학급에서 학생을 이해하고 동기화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아들러심리학의 관점에서 소개한 책입니다. 저자들은 오늘날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우리 학생들을 보호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관계(connect), 능력(capable), 중요(count), 용기(courage)라는 The Crucial Cs를 제안합니다. 이 네 가지 요구를 잘 충족하면, 학생들은 협력, 자기신뢰, 공헌, 적응유연성을 발휘하며 잘 성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역자가 소속된 ‘초등 아들러심리학 연구회’ 회원들은 저자가 제안한 The Crucial Cs에 동의하고, 이를 학급관리에 적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매년 새롭게 만나는 학급을 교육적으로 잘 관리하기 위해 수많은 이론과 전략을 연구했는데 그 중 The Crucial Cs가 다른 어떤 이론과 전략보다 간단명료하고 민주적인 학급을 꾸려 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초등 아들러심리학 연구회’ 회원들은 자신의 학급에서 관계, 능력, 중요, 용기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구안하여 시도하고 있습니다.이 책의 저자는 드레이커스가 제안한 파괴적 행동의 네 가지 목적인 관심 끌기, 힘 추구, 복수하기, 무능력 보이기를 관계, 능력, 중요, 용기의 The Crucial Cs와 연계하여 설명합니다. 그리고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실제 전략들도 풍부하게 소개합니다. The Crucial Cs는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가정, 학원, 공부방, 교회의 주일학교 등 어디라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아동을 교육하는 모든 분들이 아동 행동의 동기를 잘 이해하고 아동을 민주적으로 지도하는 방안을 찾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