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
저자 : 강혜경, 김정연, 김주혜, 박은혜, 이명희, 이영선, 임장현, 표윤희
페이지 : 43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1641-6 93370
  • 2018-08-30
  • 4x6배판
  • 양장

내용

  이 책은 1장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육철학과 태도에 대해 제시하고, 2장에서 4장까지는 진단과 교육과정,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을 중도・중복장애학생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5, 6, 8, 9장에서는 일반교육과정 접근, 의사소통 기술 교수, 일상생활 기술 교수,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 등과 같은 주제별 교수전략들을 설명하였고,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에 대한 7장과 감각 및 운동 지도와 건강 관리 지도에 대한 10장의 내용을 통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신체적・인지적 특성에 따른 특성화된 교수 및 관리전략을 설명하였다. 11장 통합교육과 12장 전환교육은 아직까지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국내의 적용사례나 학문적 연구가 많이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발전되어야 할 분야라고 생각하여 현재까지의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개관
1. 중도·중복장애의 이해
2.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기본 교육철학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
■참고문헌

제2장 진단 평가
1. 진단 평가 목적
2. 진단 평가 방법
3. 협력적 진단 평가를 통한 교육계획 수립
4. 교육성과 평가
■참고문헌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서 양식

제3장 교육과정
1.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개요
2.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3. 우리나라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4.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참고문헌

제4장 교수학습전략 실행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과 학습 단계
2.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별 교수전략
3.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참고문헌

제5장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개별화된 적합화
2. 문해력 교수
3. 수학 교수
■참고문헌

제6장 의사소통 기술 교수
1. 의사소통 기술의 개관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3. 의사소통 진단
4.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중재전략
■참고문헌

제7장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 설계 및 실행
1.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2. 로우·미드테크놀로지의 활용
3. 하이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방법
4.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특정한 요구에 따른 테크놀로지
■참고문헌

제8장 일상생활 기술 교수
1.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개요
2. 식사하기
3. 화장실 사용하기
4. 옷 입고 벗기
■참고문헌

제9장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
1.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의 필요성
2.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에서의 고려사항
3.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내용
4.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방법
■참고문헌

제10장 감각 및 운동 지도와 건강 관리 지도
1. 감각 및 운동 지도
2. 건강 관리 지도
■참고문헌

제11장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및 전문가 협력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실행
3. 통합교육과 협력
■참고문헌

제12장 전환교육과 성인기 준비
1. 전환교육
2. 중도·중복장애인의 중등 이후의 성인기 삶
3.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한 전략과 지원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강혜경</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성베드로학교 교사, 광성해맑음학교(현 누리학교) 교감, 국립특수교육원 연구사 역임

<b>현재</b> 나사렛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교수



<b>김정연</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연세대학교재활학교, 한국우진학교 교사 역임

<b>현재</b>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김주혜</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서울 신사초등학교, 신도초등학교, 은평초등학교 교사 역임

<b>현재</b> 부산장신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b>박은혜</b>

미국 오리건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방문교수,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학회 회장,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장 역임

<b>현재</b>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b>이명희</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박사)

서울 상도초등학교 교사, 서울 마들유치원 원장, 국공립 장애통합 신흥제2어린이집 원장,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회장 역임

<b>현재</b> 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b>이영선</b>

미국 캔자스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한국경진학교 교사 역임

<b>현재</b>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b>임장현</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연세대학교재활학교 교사 역임

<b>현재</b>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교수



<b>표윤희</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삼육재활학교(현 새롬학교) 교사 역임

<b>현재</b>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교수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