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산업심리학은 심리학의 제반 원리나 이론을 적용하여 기업과 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조직이 성장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조력하며, 그 조직구성원의 성공적인 삶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고객과 소비자의 만족 및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학문분야다.
세계화와 정보화를 기반으로 등장한 현대사회는 우리에게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고, 새로운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역량도 이전과는 많은 것이 달라지듯이, 산업심리학이 나아갈 방향도 변화해야 할 시점이다. 이에 저자들은 산업심리학을 새롭게 정립해 보기로 했다. 산업심리학에서 다루어 왔던 분야와 주제 그리고 앞으로 다루어야만 하는 다양한 논의들을 가급적 모두 포함하고자 하였으며,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최근의 관심과 추세를 반영·분담하여 집필을 하였다.
이 책이 인사조직, 소비자광고 그리고 산업상담과 같은 세분화된 전문지식을 핵심역량으로 갖추고 산업심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원리와 지식을 종합적으로 숙지함으로써 현대사회의 다양한 해결과제에 ‘사람’을 중심에 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인재와 인력을 양성하는 데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