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토의와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저자들의 경험을 알리기 위해 저자들의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에 대한 연구와 오랜 기간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다. 또한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교수자에게 토의·토론수업의 중요성과 방법을 안내하여 잘 해낼 수 있도록 용기를 주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학생들에게 토의와 토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여 교수자로서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토의와 토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데도 의구심 때문에 강의식으로만 수업한다면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셈이다. 또한 학생들은 이미 토의와 토론 수업에 익숙해져 있는데 교수자가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강의식 수업만 고집하거나, 수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토의와 토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도 교수자의 편의를 위해 늘 하던 방법만으로 수업한다면 이 또한 학생들에게 매우 미안한 일이다.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은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또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고 실천을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