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정신병리로 인한 범죄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만을 강조하는 인지지상주의 교육은 그 한계를 드러내었고, 이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간의 균형을 지향하는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인성교육을 학교차원에서 강조하고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인성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개인의 인지능력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으며, 인성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표현하며,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과 같은 정서와 관련된 문제이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정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를 위한 지침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정서에 대한 일부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총 13장에 걸쳐 정서의 본질, 정서 이론, 정서와 신경생리, 신체, 인지, 사회성과의 관계, 정서지능의 개념이나 측정방법 등 정서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소 이론적이지만 정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지침서로서의 기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따라서 개정판에서도 이러한 취지를 살려 초판과 마찬가지로 총 13장의 장 구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다 최신의 연구결과나 변경 내용을 수정·보완하는 방식을 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