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유아교육학 시리즈로 제작된 것이다. 유아교육학 연구는 심리학의 영역을 넘어 다양한 주제와 영역에로 관심을 확장해 나감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의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유아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연구의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에서 1997년에 계획되었다. 유아교육과 사상, 유아발달의 이론과 측정,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의 질 관리 등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에는 기획의도에 공감한 유아교육학 전공 교수 20인이 집필한 21편의 연구논문들이 수록되어 있다.'
제1부 유아교육과 사상 1. 한국 전통사회의 유교적 인간관과 아동교육관 2.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사상사적 의의 제2부 유아발달의 이론과 측정 3. 영유아의 애착 측정도구 4. 창의성의 정의와 이론 5. 유아 상징놀이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관점 6. 유아들의 사회적 힘 형성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제3부 유아교육과정 7. 유아교육과정 이론 8.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적 체계화를 위한 학제적 접근의 필요성 9. 아동문학의 연구방법 10. 아동문학에 대한 기독교적 조망 11. 유아 사회교육과 교육과정 12. 또래간 상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