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시간이 흐르면 학설이나 이론도 변화하고 시대적 상황에 따라 각광을 받거나 중요시되는 이론 및 학설도 달라진다. 특히 정권이 바뀌면 교육 정책도 변한다. 이런 과정에서 지대하게 영향을 받는 대상은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이다. 변화가 심할 때 교육은 정치적으로 독립적이고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교육은 백년대계이므로 후세에 미칠 영향과 국가의 장래를 고려하여 교육 정책이 수립되고 집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특정한 이론이나 학설 그리고 특정 시대 혹은 정권에서 선호하는 이론을 소개하기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이론과 학설을 소개한다. 저자들은 지난 2판과 이번 개정 작업을 통해 교육 일반에 대한 통설과 최근 들어 부상하고 재조명된 이론들을 소개·추가하였다. 10년을 지나오면서 교육학의 변화와 더불어 집필진의 연구와 관심 분야에도 변화가 있었다. 2판에서 교수·학습 분야를 집필하였던 봉미미 교수께서 본인의 연구와 강의 분야가 변화되어 다른 분이 제9장을 집필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하여 이번 판에서는 송해덕 교수께서 교육공학 분야를 집필해 주셨다.
Chapter 01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의 어원과 비유 2. 교육의 정의 방식과 대표적 정의 3. 교육의 목적과 교육학의 성격 Chapter 02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Chapter 03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Chapter 04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성격 2. 학습자의 특성 3. 학습의 원리 4. 교육심리학의 기능 Chapter 05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을 이해하는 교육사회학적 관점 2. 기능주의: 사회화에 대한 관점 3. 갈등이론: 능력의 차이에 따라 불평등이 생기는가 4. 능력의 사회적 구성 5.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6. 사회불평등과 교육 7. 교육과정사회학 8.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Chapter 06 교육과정 1.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 3. 교육과정의 개발 4. 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5. 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Chapter 07 교수·학습 1. 교수·학습 2. 교수의 3대 변인 3. 가네의 교수이론 Chapter 08 교육평가 1.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유형 3. 문항 제작과 검사이론 4. 검사도구의 질 5.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 Chapter 09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성격 2. 교육공학의 정의와 주요 활동 영역 3. 교육공학의 발달과 활용 4.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과 미래 전망 Chapter 10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3. 상담의 이론과 방법5 4. 학교상담의 역사와 제도 Chapter 11 교육행정 1. 교육행정의 의의와 개념 2.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3.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Chapter 12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1. 평생학습의 이해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역사 3. 평생교육의 영역과 제도 4.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연구과제 Chapter 13 교사론 1. 교직관 2. 교사의 직무와 자질 3. 교사발달 4. 교사의 능력 개발
<b>성태제</b>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처장, 교무처장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b>강대중</b>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Georgia 박사 문화일보 기자 교육인적자원부 부총리 정책보좌관 평생교육진흥원 국제협력팀장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b>강이철</b>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Syracuse University 철학박사 삼성인력개발원 컨설팅팀 과장 안동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 경북대학교 교수학습센터장 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현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겸임교수 <b>곽덕주</b>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Columbia University 철학박사 홍콩 시립대학교 전임 연구원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교수 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b>김계현</b>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Oregon 상담심리학과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원장 한국상담학회 회장 한국가족치료학회 회장 서울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 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b>김천기</b> 전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Georgia State University 박사 University of Toronto 객원교수 국가고시위원(행정고시, 5급 승진시험 출제위원) 한국교육사회학회 편집위원장 한국교육사회학회 회장 현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b>김혜숙</b>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Utah 박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장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한국교육정치학회 회장 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 <b>송해덕</b>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박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장 한국교육공학회 부회장 State University of New York-Albany 교육학과 교수 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b>유재봉</b>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London 철학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장, 교육대학원장 현 전국사립사범대학장협의회 회장 <b>이윤미</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철학박사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한국교육사학회 회장 현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현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편집위원 현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Associate Editor <b>이윤식</b>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 한국교육개발원 교원교육연구부 부장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 한국교육자선교회 회장 인천대학교 교무처장, 교육대학원장, 도서관장 현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b>임웅</b>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Indiana 박사 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b>홍후조</b>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현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